올블로그 플래닛의 문제점. by 제닉스

올블로그 플래닛에 보면, 오른쪽 상단에 '전문' 버튼을 누를 경우 RSS리더처럼 전문이 노출 되더군요. 플래닛은 개인용 RSS리더가 아닌, 공개 하려고 마음 먹으면 공개할 수 있는 오픈된 공간인데 그곳에 블로거들 동의 없이 글 전문이 노출 되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 이곳 ]은 하늘이님의 플래닛 인데,
오른쪽 상단의 '전문' 버튼을 누를 경우 블로거들의 글 전문이 노출됩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엔 제 글 전문이 개인만 볼 수 있는 RSS리더가 아닌 오픈된 공간에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메타 사이트는 내 Feed를 이용하여 내 글의 요약정보를 토대로 메타 사이트가 서비스를 운영하는 대신, 그를 토대로 블로거의 UV를 늘려주는 선에서 멈출때 의미가 있는 것이지, 다른 유저가 내 블로그에 유입될 필요가 없도록 메타사이트에 내 글 전문이 노출된다면 그건 이미 메타 사이트로서의 의미를 상실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블로그는 그런 메타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 해 왔고, 앞으로고 그럴 것이라고 믿습니다. 플래닛 서비스 초기 오픈하면서 무언가 정책상 착오가 있었던듯 한데, 하루빨리 수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xenix.kr/tb/1314895 [도움말]

덧글

  • 와니 2006/04/27 06:08 # 삭제 답글

    반대로 몇몇분들은 글의 전문이 노출되지 않아서 싫다면서 그게 문제점이라고 이야기들을 하셨더군요. 그래서 아마 올블쪽에서 작업을 한거 같은데.. 저 또한 전문은 제 블로그에 직접 와서 보는게 좋긴 합니다만.. 사람따라 개인차가 있으니 어려운 문제인것 같네요. 아마 블로거가 선택할수있도록 개선이 될듯..
  • allkon 2006/04/27 06:59 # 삭제 답글

    본인의 블로그에 검색엔진 차단을 적용하고 있는 사람의 블로그를 올블로그 가입자 누군가가 즐겨찾기에 등록을 하면, 그 사람의 글이 '올블로그의 주소를 달고' 검색엔진에 걸려버리게 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좀 문제가 많은데요.
  • 약관 2006/04/27 07:52 # 삭제 답글

    제 15조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저작권)
    3. 회사는 회원의 데이터에 대한 이용권, 서비스상의 게재권 등을 갖습니다. 다만, 이들을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출판, 판매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의 회원에게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제닉스 2006/04/27 08:21 # 답글

    [와니] 그건 글을 보는 블로거 입장이 되겠네요.. 올블 내부에 리더 서비스가 이미 있으니, 글 전문을 퍼다가 오픈하는 서비스까지 만들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allkon] 저도 이미 관련 문제(http://xenix.egloos.com/1298662)를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런 문제도 큰 문제죠.

    [약관]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얘기할때 '약관이 이러니 닥치고 써라'하는건 반발하는 유저들 떠나는것 따위는 신경도 안쓰는 개념없는 대기업에서나 하는짓 아니겠습니까.
    서비스에 관해 유저와 운영자간에 친밀한 대화및 합의가 가능하다는 점이 바로 올블로그같은 서비스의 장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까비 2006/04/27 09:09 # 삭제 답글

    전문 공개가 싫다면 자신의 rss를 손보는게 맞지 않을까요?
  • 제닉스 2006/04/27 09:10 # 답글

    [까비] 그럴 경우 RSS리더를 통해 구독하시는 분들에게도 영향을 주게 되니까요..
  • Draco 2006/04/27 10:58 # 삭제 답글

    음...애매한 문제군요. 제 블로그는 뭐 별로 쓸데 없는 글만 있어서 어떻게 읽든 상관없지만 ^^
  • 유즈미 2006/04/27 11:07 # 답글

    저도 글에 대한 권리는 소비자가 보다 제작자에게 우선이 있다고 봅니다.
    단지 연결체로서의 권리는 그 중간에 있어야 하는거고요.
    개인적으로는 올블로그에서 자신들의 주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것도 아쉬웠는데
    전문 제공은 말도 안되는 처사인거 같군요.
    그건 말만 전문 제공이라는 클릭을 한번 더 해줘야 한다는 차이일 뿐 결국 펌과 같은거잖아요.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중 펌이 싫어서 싸이나 네이버같은곳에서 안하는 분들 꽤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
    와니님 의견처럼 작성자가 그것을 선택할수 있게 한다면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저건 올바르지 않은 처사같네요..

    아니면.. 회원수가 많아져서 회원수를 줄이고자 하시는건가요??(이건 농담인거 아시죠?)
  • 가짜집시 2006/04/27 11:21 # 답글

    올블은... 정말로 자신들이 "모든 블로그들"을 다 링크하고 있거나, 앞으로 그렇게 되리라고 착각하는 모양입니다.
  • 골빈해커 2006/04/27 11:35 # 삭제 답글

    음, RSS 의 요약,전문을 설정할 수 있는 블로그에서는 블로거의 의지로 요약,전문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괜잖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셨군요, 최대한 빨리 해당 블로거가 요약만 보여줄 수 있는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수정해두겠습니다.
  • 골빈해커 2006/04/27 11:38 # 삭제 답글

    왜 괜잖냐고 생각했냐면 RSS 페이퍼나 플래닛플래닛, 그리고 각종 RSS 모음 페이지들에 대해서 아무도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솔직히 아직까지는 생각이 정리되지는 않습니다만,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니 제 생각이 틀렸는지도 모르겠네요. 빨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꾸벅(_ _)
  • allkon 2006/04/27 16:26 # 삭제 답글

    골빈해커// '해당 블로거가 보여줄 수 있는 설정을 할 수 있도록' ← 제가 기술 쪽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이건 무슨 말이죠? 그 즐겨찾기 페이지(=플래닛)의 주인이 자기 뜻대로 설정한다는 말인 거 같은데, 그런가요?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원문 작성자의 의향이나 권리는 어떻게 되는 거죠?

    중요한 점: RSS페이퍼류의 사이트는, (역시 제가 과문한 탓인지 몰라도) 운영자가 있기 때문에 자기 글이 실리는 게 싫다면 그 사실을 통보하고 게시중단을 요구할 창구가 분명하게 존재하지만, 지금 올블로그가 시도하는 플래닛은 올블로그 회원 개개인이 모두 독립적인 RSS페이퍼 발행자가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원문 작성자가 통제할 수 있는 여지가 퍽 줄어들게 된다는 점이 크게 다른 거죠.
  • 골빈해커 2006/04/27 16:45 # 삭제 답글

    allkon / 당연히 요약/전문 여부를 글을 쓴 블로거가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씀드린거였습니다.

    이미 즐겨찾기와 별점글의 공개는 그 플래닛의 주인이 공개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쓴 글이 공개적으로 실리는게 싫다면 마이올블로그에서 해당 글을 비공개로 해두시면 됩니다.
  • 186mGhost 2006/04/27 21:26 # 답글

    궁금한게 있는데

    블로거의 UV는 늘려서 뭐에 쓰는 겁니까?

    싸이 월드의 플렌들이 정도 되는 건가요?
  • 제닉스 2006/04/27 23:53 # 답글

    [186mGhost] 일단은, 컨텐츠를 제작한 것에 대한 기본적인 대가죠.
    저같은 경우는 블로그가 직.간접적으로 생계비의 상당부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186mGhost 2006/04/28 02:00 # 답글

    그럼 RSS리더로 읽었을경우에는 카운터에 영향이 있나요?

    RSS리더는 괜찮은데 이것은 왜 안돼는지도 궁금하고,

    RSS리더기 같은 사이트가 직간접적인 '컨텐츠 제작에 대한 대가'에 어던 영향을 주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짜피 이곳에 공개 된 것이고,

    별반 차이가 없을것 같은데...

    여긴 광고가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이런 것들에 대해 너무 민감하신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떤 식으로 직간접적인 생계비 창출에 문제를 주는지 물어 보는 것은 실례인가요?
    (꽤 궁금합니다.)
  • 제닉스 2006/04/28 02:15 # 답글

    [186mGhost] RSS리더 까지는 제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편의를 생각해서 전문 공개를 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위 케이스 같은 경우는 '유저의 편의' 가 아니라 '업체의 편의' 가 되기 때문에 반대를 하는 겁니다. 펌질을 반대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단순히 말하면, 누군가 내가 생산한 노력의 산물을 '대가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생계비 부분에 관해서는, 제가 쓰는 칼럼이나 프로젝트중 상당수가 블로그를 통해서 컨텍이 들어오며, 블로그에 업로드한 컨텐츠를 판매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 186mGhost 2006/04/28 10:24 # 답글

    저런 시스템이 어떤점이 업체의 편의인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겠군요.
    (업체의 편의란 표현이 아니라 업체의 수익이란 표현이 더 어울리는것 같은데..)

    어쨋든 까다로운 문제이군요.
  • 제닉스 2006/04/28 10:58 # 답글

    [186mGhost] '타인의 컨텐츠로' 서비스를 하는 부분이 여러가지 면에서 '편의'로 해석될 수 있겠죠. RSS라는것 자체가 오픈인건 맞지만, 그렇다고 막 가져다 서비스에 이용하고 팔아먹고 하면 사실 기분 나쁘죠. 블로그 관련 서비스에서 블로그의 글은 독자들이 '해당 블로그에 가서' 읽도록 해 주는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 allkon 2006/04/29 06:15 # 삭제 답글

    제닉스 님의 위 댓글에서 '기본'이라는 말에 방점을 찍고 싶습니다. 요즘 추세는 대체로 너무 '읽는 사람들'의 입장과 편의에만 맞추어져가고 있는 듯이 느껴져서 많이 아쉽고 또한 우려가 됩니다.

    공유라는 건 좋은 개념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제공자의 흔쾌한 동의가 바탕이 될 때 모두에게 바람직한 것이고, 지금 상황은 이런 기본을 점점 잊어가고 있는 모양새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의라는 관점에서 볼 때도 글을 쓰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 직접 방문해서 읽는 수고를 지나치게 번거로워하지 않을 수 있도록 모두가 생각을 좀 바로잡는 계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미디어몹 2006/04/29 12:27 # 삭제 답글

    제닉스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 제닉스 2006/05/01 08:35 # 답글

    [allkon] 그렇죠! 바로 기본! 인데 말입니다.
    [미디어몹] 매일 고생 하십니다.ㅇ_ㅇ;
  • 유즈미 2006/05/02 22:36 # 답글

    제닉스님 포스팅은 쓰는 족족 미디어몹에서 데려가는것같은 느낌이 드네요..
  • 제닉스 2006/05/03 02:26 # 답글

    [유즈미] 그러고보니, 미디어몹에 상당히 자주 등록되는것 같기는 하네요 ㅋ
덧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공지사항

* 나눔글꼴을 설치하시면 훨씬 깔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연락이 필요할 경우 아래 메일로 연락 주세요.

제닉스의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
# Open Cast

미니채팅

미투데이 최근글

2009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