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솔직히 이정도로 파장이 클줄은 예상 못했다. 히트수나 뷰수를 얘기하는게 아니고, 나나 내 주변사람, 일에 직접 연관된 사람들에게 미치는 파장 말이다.
얘기가 너무 이상하게 흐르고, 반박 글들도 포인트를 못 잡고 있는 것 같아서 정리를 좀 해 보고자 한다.
일단 전제는, 두개의 동영상은 '낚시성' 또는 '방문자 끌어들이기 한탕용' 은 아니라는걸 명확히 한다.
내 블로그에는 애드센스같은 광고 솔루션도 없고 저런 낚시로 히트 수 올려야 할 만큼 열악하지 않다.
난 히트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아니다. 블로거는 네임 밸류가 중요하지. 그래서 그동안 이슈에 흔들리지 않고 내 소신에 맞는 포스팅을 해 왔고, 그게 내가 내 밸류를 지키는 방법이라 생각 한다. 나는 결코, 이슈나 따라다니며 방문자 낚는 블로거는 아니다.
1. 이 동영상의 의혹의 주체는 '삼성 그룹'이 아니다. '삼성 중공업' 이다.
혹자는 '이런 음모는 높으신 회장님 지시일거야.' 라고 하지만, 아직 드러난 바는 아무것도 없다.
또한, 삼성 그룹은 17만명 이상의 직원을 거느린 거대 기업이고 그 안에는 각종 사업부가 있으며 그 각종 사업부에는 17만명의 우리의 가족이 있다. '또하나의 가족' 뭐 이런게 아니고.. 그 17만명의 직원 역시 우리 친구고 가족이고 옆집 아저씨라는 말이다.
삼성 그룹 전체를 싸잡아 몰아세우며 선량하게 근무하는 다른 업체 (예를들어 삼성 중공업과 휴대폰 사업부는 완전히 다른 회사다.) 사람들에게 까지 피해가 가는 지금 이 상황을 원하진 않는다. 삼성 명함 가지고 다니는 17만명이 다 나쁜놈들이고 사고의 책임이 있는게 아니라는 말이다. 내 지인들 중에도 삼성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수십명 있는데, 그들은 모두 우리와 마찬가지로 '걱정하는 1人' 일 뿐이다. 분노의 대상을 명확히 하자.
2. 첫번째 동영상이 말하는 요점은 배의 운항 방식이다. 동영상 잘 보면 아시겠지만, 삼성 중공업의 배는 내륙쪽 순풍 방향으로 배를 돌려 돌아가는 것이 맞는데 잘 보이는 그 환한 때, 궂이 외겹 유조선이 있는 쪽으로 바람을 가르며 힘겹게 올라갔다. 뭐 물이 얕거나 다른 이유가 있었을거라고? 천만의 말씀. 인터뷰에 응해주신 선장님들은 그 지역에서만 수십년 배를 띄운 베테랑들이시다. 그런걸 모르실 리 없다. 당시 풍속은 정말 엄청 났다고 한다. (내가 방문한 날에도 그 시간엔 사람이 걸어다니기 힘들 정도의 북서풍이 불고 있었다.) 또한, 배 조정 미숙으로 인해.. 정신이 없어서 그쪽으로 틀었다고? 역시 말이 안된다. 그정도 크기의 배를 몰려면 6급 이상의 해기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여야 하며 일반 영세업체도 아닌 삼성 중공업이다. 바람을 가르며 역주행 하는건 동영상에서도 언급 되지만, 실수라고 볼 수 없다.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
또한, 배쪽으로 돌진 해서는 오른쪽의 예인선이 빠져버린다. 상식적으로 6급 이상의 해기사 자격증을 갖고 삼성중공업에서 일할 정도의 선장이 바람 방향도 못 보고 그 배가 빠지면 뒷쪽 배가 충돌할거라는 생각을 못했을 리가 없다.
3. 두번째 동영상을 보면 유화제에 관한 얘기가 나온다. 유화제가 뭔가? emulsifying agent. 즉, 물과 기름을 섞는데 쓰이는 화학 약품이다. 동영상에서 선장님의 말씀처럼 기름이 30Cm 두께로 밀려오는 곳에 유화제를 살포하면 바다가 어떻게 되나? 물과 기름이 섞이고 기름이 응고되어 바다 밑으로 가라앉는다.
주민들은 이 유화제 살포를 강하게 반대했다고 한다. 상식적으로.. 오일펜스 치고 물 위에 떠있는 기름만 걷어내면 될 것을 왜 주민들 반대를 무릎쓰고 유화제를 풀어 물과 기름을 섞어놓고 기름을 가라앉힌단 말인가 ?
이건 완전한 근거없는 내 추측이지만. 방제작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겠는가?
4. 방제업체에서는 분명히 자신들이 총 필요한 1.5Km의 오일펜스중 750m 를 보유하고 있으며, 타 업체에도 오일펜스가 있으니 닻만 준비하면 바로 제공하겠다고 했었다. 하지만, 해경 회의에 들어갔다온 후 해경에서 오일펜스를 제공하지 말라고 했다고 했다. 오일펜스로 막기만 했어도 금방 방제할 수 있었는데 왜 그걸 못하게 했을까. 4일 씩이나.
그보다 먼저, 유조선에서 기름이 흐르고 있을 때, 바지선을 그 밑에 대서 흐르는 기름을 받아내기만 했으면 방제고 뭐고 다 필요 없는데 왜 그걸 못하게 했을까? 정말 오일 펜스를 못 치게 한 것도, 바지선 방제를 막은 것도 해경에서 초동 대처능력이 미숙해서 벌어진 일일까? 정말? 얘들은 무슨 상식도 뇌도 없는 무뇌아들만 뽑아놓은 집단인가?
5. 한사람의 인터뷰만으로 어떻게 사실을 믿을 수가 있냐? 화면 보면 알겠지만 주변에 사람이 많다. 초반에 대여섯분에서 후반엔 근 열분 정도? 이분들은 모두 영어조합법인 분들이고 모두 배를 갖고 있는 선장이시다. 이 모든분들의 의견을 나는 약 2시간 가까이 청취했고, 알잖나. 시골 어부가 말 잘하기 쉽나? 가장 말씀 잘하시는 이성원 사무국장님의 화면을 쓴 것 뿐이다. 한명의 말이 아니다. 모든 주민이 이구동성으로 하고 있는 말이다.

6. 이런 인터뷰를 한 것이 내가 처음이 아니다. 국내 굴지의 지상파 방송국에서 이름만 대면 아는 시사 프로에서 내가 인터뷰한. 동일한 분을 내가 촬영해온 내용과 같은 내용으로 이미 인터뷰를 진행 해 갔다. 하지만 이 영상은 TV에 방영되지 못했다. 도대체 왜 방영되지 못한걸까. 3부가 가능하다면, 3부에선 이 부분에 대해 다뤄볼 예정이다. - 수정덧 : 실제 담당 PD님과 통화를 했는데. 더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
이 사건은 단순한 음모론이 아니다. 또한 공공의 적을 처단하는 마녀사냥도 아니다. 이 사건에는 한순간에 날아간 자연이 있고,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어민들이 있으며 그 과정에 너무나 많은 의문과 의혹이 자리잡고 있다. 인터뷰가 실명으로, 모자이크나 음성변조도 안한 채 나간 것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은데. 이는 이성원 사무국장님의 의지였다. '우린 이미 죽을 각오를 했다. 이렇게 죽으나 저렇게 죽으나 마찬가지다. 우리는 죽을때 까지 진실을 밝힐 것이다.' 라고 말씀하시던 아저씨의 강한 눈빛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삶을 잃은 그들이 원하는건 명확한 답변. 바로 납득할 수 있는 진실이다.






덧글
살기 2008/01/07 20:12 # 삭제 답글
동영상 잘 봤습니다.대단하십니다.
무엇보다 그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곰소문 2008/01/07 20:31 # 답글
3부 기대하겠습니다.그 밖에 다른 소식도 얼른 밣혀져서 진실이 얼른 규명되었으면 합니다.
경찰의 수사 결과가 아직도 발표되지 않는점이 일단 의구심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2008/01/07 20:47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bikbloger 2008/01/07 20:54 # 답글
훌륭하십니다. 그리고 고생많으셨습니다. "삶을 잃은 그들이 원하는건 명확한 답변. 바로 진실이다" 이 한미디 말로 모든 것이 설명되는 군요. 아. 그리고 모자이크, 음성 변조도 없이 동영상에 등장하신 이성원 사무국장께도 박수를 보냅니다. 화이팅입니다.
맛나 2008/01/07 21:08 # 삭제 답글
우리 매형이 SDI에서 일하는데 매형집에는 삼성제품 하나도 없음 ㅇㅇLG쓰래요 LG
알바트로스K 2008/01/07 21:12 # 답글
위에 맛나님에서 대폭소
2008/01/07 21:13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민노씨 2008/01/07 21:17 # 삭제 답글
제닉스님께서 포스팅한 취지, 조합 사무국장님께서 느끼셨을 울분... 다 이해합니다.하지만 그 선한 취지와 분노가 철없는 감상주의로 추락하지 않았는지, 태안 문제에 대한 의미있는 공론화와 그 방식 과연 이런 비상식적인 선동적인 음모론으로 가능할지 다시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1. 삼성중공업 / 삼성그룹을 구별하자는 말씀은 동영상 1. 2.의 전언과 비교한다면 쌩뚱맞다는 느낌이 들 뿐이고.
2. 나머지 내용은 동영상 1. 2.의 내용 반복이며,
3. 취재대상이 사무국장 한분이 아니라 '여러명'이었고, '주민들 대부분'이었다는 건... ㅡㅡ; 그게 논거의 신뢰성을 높여준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이런 감상적인 휴머니즘에 다시금 호소하는 글을 만나는 건 몹시 아쉽네요.
2008/01/07 21:33 # 삭제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鷄르베로스 2008/01/07 23:00 # 답글
문제제시 그리고 어민들의 심정을 헤아리는 마음을 모르는건 아니지만 이런식의 접근은 아니라 생각합니다.비판자체가 틀렸다는게 아니라 누군가 밑에 이런 덧글을 달았더군요. 사회엔 이런 삐딱선이 있어야한다. 일리있는 말이고 그것 또한 틀린 말 아니죠. 하지만 모든 사물을 그렇게 바라보는 것은 그다지 좋은 사회현상은 아닙니다.
이런 노력이 무엇을 위해서인지를 알기에 박수를 보내지만 이건 단지 추측과 몇몇 심증만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닐겝니다.
기업이미지
그게 그렇게 허술한게 아닙니다.
슬리퍼 2008/01/07 23:22 # 삭제 답글
글쎄요.. 국민적 관심은 딴데로 돌리기 위해 저런 대형 참사를 '고의'로 벌였다는게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미 언론을 장악하고 있다는 주장과도 모순이고요. 그냥 생방송에서 연예인 한명 바지내리는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하민혁 2008/01/07 23:32 # 삭제 답글
님이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님은 뭔가에 쫓기듯 성급했고 제목 또한 잘못 설정되었어요.잘못은 잘못을 인정할 수 있을 때라야 그 의미가 있고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되는 법입니다.
어줍잖은 변명이 아니라 말이지요.
건필하세요~ : )
슬리퍼 2008/01/07 23:38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죄송하지만 한말씀만 더 드리겠습니다. "저런 낚시로 히트 수 올려야 할 만큼 열악하지 않다" 와 같은 평가는 당사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들이 하는 것이 아닐까요? 제닉스님이 한 10년뒤쯤 다시 한번 포스팅들을 돌아보실때도 그런 자신감이 남아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크라우드 2008/01/07 23:45 # 답글
이래서 블로그가 존재하는겁니다.설사 오해가 생기거나 착각일수도 있지만 저러한 목소리가 존재하는것을 듣지못한 다른사람에 전파한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빈백사 2008/01/07 23:49 # 삭제 답글
취재 하시느라 애 많이 쓰셨습니다. 뉴스에 사고 소식이 나왔을 때 저거 고의도 들이 받은거네 라고 했습니다. 사고 후의 처리도 미흡하고 기름 유출 사고를 대비해서 미리 연습도 하고 했었다던데 그러면 사고 후 2시간이면 다 끝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기름이 해안까지 밀려 들거나 퍼지는 일이 없다는데 고의적인 사고라 현재 제주도까지 타르덩어리가 발견 되고 있는 거라 봅니다. 모르는 저가 보도 된 뉴스만 봐도 고의적이구나 함을 느끼고 있는데 현지인들은 오죽하겠습니까? 그래서 현지인들에게 기름 닦은 일당을 지급한다고 했나 보군요.
서빈백사 2008/01/07 23:53 # 삭제 답글
처음 님이 올리신 동영상 보면서 혹여 보복을 당하는건 아닐까? 하는 염려가 들었습니다. 건승을 빕니다.
균군 2008/01/08 00:45 # 답글
링크 하겠습니다 건승을 빕니다 저도 멀리멀리 퍼트려야겠습니다
아틀란타소년 2008/01/08 00:51 # 답글
윗 리플들을보면...어떻게 고의로 그런일을 할수있느냐...라는 말들이 많은데...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기업이란 무엇이냐...이익추구 집단입니다...그 선두주자에 있는게 삼성이고요...
그런기업이 정말 한없이 깨끝할꺼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아무튼...
이오공감 가져가보겠습니다...아마 못올라갈꺼같은 느낌이 들지만...네이버 1면도 못올라갈꺼 같군요...
N_com 2008/01/08 00:52 # 답글
제닉스 탐정님! 숨겨진 진실을 밝혀주세요!
아틀란타소년 2008/01/08 00:57 # 답글
역시 이오공감 추천은 안되는군요...
바람君 2008/01/08 01:10 #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그리고 댓글다신 분들중에 '상식적으로 이런 음모가 있을리가 없다'라고 이야기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한국사회를 너무 밝게 보시고 계시다고 생각이 드는군요. 적어도 시사고발 프로그램이나 사회의 이면을 조금이라도 관심있게 보셨다면 이러한 기가차고 말도안되는 부조리한 일들이 '실제로' 우리가 모르는 대한민국의 어떠한 장소에서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실겁니다. 애석하고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저 진실이 제법 신빙성 있게 들리는군요. 저들은 충분히 그러고도 남을 위치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틀란타소년 2008/01/08 01:16 # 답글
그리고 윗글에 있는것처럼 많은 방송사들이 저것을 취재해갔다면...왜 방송이 안되는지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방송할껀덕지가 안되서.?설마요..
어딘가 알지모르는곳에 힘이 있는겁니다...
하아...요즘 한없이 기분이 안좋아지네요...
제니스님 수고하시고 피해 안입으셨으면 좋겟습니다.
이스트라 2008/01/08 01:30 # 삭제 답글
제닉스님..한가지만 말씀드리면 1번 해명은 납득이 안됩니다. 두개의 동영상 포스팅의 제목은 충분히 삼성에 대한 음모론을 보는 누구나 연상시킬 수 밖에 없는 제목이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느꼈구요.그렇게 생각을 가지셨다면 그렇게 계속 밀어붙이시거나 그게 아니라면 포스팅의 제목을 수정하거나 사과를 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1번과 같은 해명은 조금은 구차해 보입니다 ``;;
ps.기분나쁘게 읽으셧다면 죄송합니다
에톤 2008/01/08 01:32 # 답글
싸구려 음모론이라 욕하는 분들은 많은데 정작 제기된 의문점에 대한 대답은 없네요.입에 걸레물고(아니 손에 들고인가요) 무가치하다고 포스팅 할 시간 있으면,
제대로 된 해답이라도 하나 건져 와서 하던가요.
선장에게 물어보면 된다면 직접 물어보셔서 포스팅 하세요.
wirebox 2008/01/08 01:57 # 삭제 답글
열심히 취재해 주세요. 수천만 네티즌이 기다리고있으니. 사실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나미 2008/01/08 01:58 # 답글
음모론이라는게 적당한 꼬투리만 있으면 참 주장하긴 쉽지....근데 이런 식의 무책임한 주장은 명예훼손 혐의 있지 않나요? 조심하셔야 할 듯
국경의밤 2008/01/08 02:02 # 삭제 답글
이스트라 / 저는 글쓴이가 중립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사실을 피력하고자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스트라님께서 이 글을 접하기 전에 어떠한 선입견을 가지고 이 글을 보신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편향적이지 않는 백지상태에서 이 글과 영상을 봤다면, 그렇게 느끼지 않을꺼라고 생각합니다.탁상 공론식으로 머리에서 생각나는 정보를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것보다는, 직접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의견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번 사건에 대한 뉴스를 보건데 뭔가 미지근한게 깔끔하게 일처리가 되지 않고 있다는 인상을 받곤 했었습니다. 초점이 현지 주민 생계문제, 자원봉사 활동 상황 등 사건 후의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부분에 있었지, 사건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이 등한시 되고 있다는 인상이었습니다. 사회적으로 당연시하게 펼쳐지는 어떠한 관습적인 행동 양식을 바탕으로 이 사건을 비추어서 이번일도 뭐 그랬겠지.. 실수였고.. 어리버리해서 그렇게 됐겠지.. 라고 그냥 넘기듯이 생각하기에는 이번사건이 시기적으로나 규모적으로나 의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그 누구도 아닌, 제 3자도 아닌 사건 현장의 주민분들이 의문을 제시했습니다.
단순히 언론기관에서 유포된 기사을 바탕으로 이 사건을 해석하고 믿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마 언론이 국민을 기만하기 위해서 어떠한(불리한) 정보는 숨기고 엉뚱한 곳에 초점을 맞추도록 부추겼겠습니까만은.. 오히려 이러한 글이 언론기관에서 접할 수 없는 블로그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이 영상을 보고 이번 사건에 대한 시선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수고하십시오.
동인녀구우 2008/01/08 02:10 # 답글
실명 까고, 목소리 까고, 직책 알리며 말하는게 무책임한 것인가요?무책임한 댓글이야 말로 유조선 일부러 들이 받은거랑 다른 게 뭔가요?
산오리 2008/01/08 02:27 # 삭제 답글
제닉스님. 영어조합법인 여러분들의 답답한 마음을 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동영상을 보면서 이 분들이 굉장이 답답해 했구나 하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뭐, 조작인지 아닌지는 이 동영상만 가지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어디가서 이야기 못해서 답답한 이들이 이야기를 전달해 주셨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감사를 드릴 만 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 중에서 누군가의 압력이 가해지고 있다고 느끼신다면,
지금 이 동영상을 복사하셔야 될 겁니다. 내일 아침이면 없어질지도 모르니까요.
(당장 daum 동영상은 재생이 안되네요. YouTube만 볼 수 있다는게 황당합니다.)
"광운대 동영상을 본 사람들도 처벌해 달라"라고 하던 당이 집권해서 정권 인수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 지금까지의 UCC 내지 인터넷이 그대로 유지되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도 얼마 있다가 지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겁나거든요. ^^;;;;
Run2wiN 2008/01/08 02:49 # 답글
일단, 경의를 표합니다.개인으로부터 시작된 진실게임이 국가적인 차원으로 확대되기를 바라지만,
실현가능성은 그닥 높지 않게, 아니 오히려 거의 없을 거라고 예상되는군요.
하지만, 힘 닿는 데까지 해봐야되지 않겠습니까..
있는 자들이 비록 진실을 침묵시킬수 있을지는 몰라도, 진실이 소멸되지는 않을테니
Editor 2008/01/08 03:35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노력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한편으로는 의구심이 음모론으로 번지는 분위기는 아쉽습니다.
오자향 2008/01/08 04:11 # 삭제 답글
잘 보고 갑니다. 그냥 한 번 보기나 하자.. 했다가 멈출 수가 없었네요. 배가 서로 부딪힌 것은.. 정말 왜 그랬는지 그네들의 머릿속을 헤집어 보고 싶습니다. 대체 왜..대처가 늦은 것은.. 우리나라 정부 체계의 현실 아닐까요. 확실치 않은 큰 일 보다.. 확실한 작은 자기 밥그릇이 더 중요한 공무원들.. 그 타성에 젖은 사람들이 일을 이렇게 크게 만들지 않았나 합니다.
중간에 꺾이지 마시고.. 끝까지 좋은 모습 볼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전.. 이런 것은 잘 못하니 기름이라도 닦겠습니다.
Dataman 2008/01/08 06:43 # 답글
조금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인데 여기 글로 적힌 김에 이야기할까 합니다.'왜 바지선의 방향을 돌릴 때 내륙이 아닌 외양쪽으로 돌렸는가' 말인데, 해당 시간이 썰물이 빠지는 시기라는 점, 더욱이 12월 8일이면 그 중에서도 조류가 강한 사리에 해당하지요. 그 때문에 바람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조류 둘 중 하나를 고를 수밖에 없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보통 배에 비해 해면의 영향을 더 받을 게 뻔한 바지선이라면 의외로 심각할지도 모르죠. (같은 의미에서 충돌전 남서방향으로 항해할 때 '북서풍에 순풍 탄 듯이'라는 건 옳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인터뷰한 쪽에 확인을 했다면 더 나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도에 의하면 유조선은 해안에서 8.2km라고 하는데, 이 경우에 예인선이 해안-유조선 사이의 수로가 배를 돌리기에는 좁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만리포는 서해안의 해수욕장 중에서도 유난히 얕기로 유명하죠. 해안에서 수십미터를 나가도 허리까지 차오르는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애초에 바지선이 유조선 정박위치보다 안쪽에서 항해한 것도 이상하긴 하지만, 그 안에서 배를 돌리는 것에 대한 판단이 있을 법합니다. 마침 삼성과 유조선 선주 측이 법정에서 붙는다니 이 부분은 제법 치열하게 법정에서 다뤄질 듯 싶습니다. (어쩌면 이 비디오의 증언이 법정에서 채택될 지도 모릅니다 :)
작은인장 2008/01/08 08:14 # 삭제 답글
저도 열심히 검색해 본 결과는 배의 충돌에서는 제닉스님이 찍어오신 동영상에 약간 의문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젠가 제가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번 충돌에 의심의 여지가 있는 건 매일반이니까요. ^^;
카니발 2008/01/08 08:22 # 답글
바지선에서 나오는 기름을 못 받은 것은 기름이 증발하면서 불붙을 가능성이 높아져서 위험성 때문에 못 했다고 들었습니다. =ㅅ=;;
LoLieL 2008/01/08 09:42 # 답글
최소 삼성중공업은 하청사와 연계된 부분에 대한 사과 보도 없이, 벌써 깨끗한 태안이라는 기사가 네이버 등지에 올라오고 있고, 해당 기사의 리플에는 어제까지 태안 다녀와본 사람들의 한숨 섞인 댓글들이 달려 있습니다. 그런 마당에 이런 미심쩍은 의문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판단하는 분들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하루 2008/01/08 09:45 # 답글
삼성 관련 글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이 정신나간 쇼의 중심부에 있는 사람이므로, 참고할 만한 것이 있을 것입니다. 글 보니, 이미 오신 것도 같지만요. 사건들 완전히 파헤치고 싶어도 날 따라다니며 사고치는 사람들이 있어 돌아다닐 여건이 안되고, 이미 참담할 대로 참담한 정신에 어찌해야 할지 암담했는데, 이렇게 찾아다니며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셔 고맙고 고맙습니다. 이 쇼, 더는 가선 안될 곳으로 가고 있습니다. 혼자 싸워보려 했습니다만, 힘에 부치고 이미 오래전에 지쳐 더는 힘드네요. 그들이 두려워하는 건 국민들입니다. 저 하나야 밟아버리면 그만, 죽이면 그만이겠지만, 국민들 전부를 죽이진 못할 것이니, 함께 움직여주신다면. 머리 숙여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십시오. 여러분이 지금 저들을 막지 않으면,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있습니다.
대낮 2008/01/08 09:55 # 삭제 답글
밝힙시다..환하게..태안관련해서는 자원봉사자, 현재오염상태에 대해서만 언론에서 떠들어대지 그 사고 원인규명과 책임에 대해서는 어느것 하나 밝혀지지 않고 덮여만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봅시다. 저도 동참하겠습니다.
ㅁㅁ 2008/01/08 10:03 # 삭제 답글
1번에 대하여 테클이 있는데저는 무조건 삼성을 욕하지 말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는데 제가 틀린건가요?
거북거북 2008/01/08 10:15 # 삭제 답글
1부에 대해선 제가 아는 바가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다만 2부에 대해서 이게 '누군가 방해했다'라는 것이라면 우리나라의 역대 유조선 사고의 선례와 비교해보고 '지금까지는 정말 초동 대처가 와방이었는데 이번만 삽질했다. 이거 이상하지 않냐?'라고 하는게 훨씬 설득력이 있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게 논리에도 맞죠. 그런데 찾아보면 우리나라의 유조선 사고 대처 능력은 그리 뛰어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여 수 씨프린스 유조선 사건 (1995) 때, 해양경찰청에서는 5천여톤이라고 보고한 반면 수산청은 700여톤이라고 보고한 적도 있고 유처리제 과다 사용 (710톤 사용)도 논란이 되었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초동 대처 능력은 그닥 뛰어나지 않다는 겁니다. 저 때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이 지금 현역에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 그 경험이 얼마나 후진들에게까지 전달되었는지도 모르는 일이죠.
유조선 사고 자체가 굉장히 드문 일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대처가 어리버리했다고 해서 '누군가 방해했다'는 결론이 나오는건 논리적 비약이 너무 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 그리고 바지선 이야기는 위의 카니발 님의 말이 설득력 있어 보이네요.
※ 그리고 궁금한게 하나 더 있습니다. 위에서 블로거가 저널리스트라고 하신 분들도 다 함께 한 번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언론은 그 기사가 사실이 아닐 경우에 책임을 집니다. 사과문을 올리건 벌금을 내건 다양한 방식으로 책임을 지지요. 지금 제닉스 님께서 쓰신 글은 설령 의도가 그렇지 않다고 해도 사실상 삼성이 흑막으로 읽힙니다 (삼성 중공업이라고 하시면 ... 그렇다고 합시다). 자, 만약에 1번은 인터뷰 하신 분들이 알지 못하는 어떤 이유가 있어서라고 밝혀지고. 바지선의 의문도 폭발 위험 때문이라고 밝혀지고. 2번은 초동 대처의 삽질 때문이라고 밝혀진다면. 그 때 이 글을 쓰신 제닉스님과 '정말로 또 다른 진실'이 있는 것처럼 리플을 작성한 블로거들은 어떻게 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제닉스님이 사실과 의견을 분리해서 서술하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조작이다'같은 의도성 다분한 수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 논의를 더 크게 만드는데 좋지 않았을까. 그 부분이 아쉽습니다.
2008/01/08 10:34 # 삭제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민노씨 반박글을 2008/01/08 10:48 # 삭제 답글
위에 있는 민노씨의 반박글에 대한 댓글입니다.민노씨 홈피에는 게스트가 글을쓸수 없게 되어 있더군요
양해바랍니다.
웃기는 글이네요.
유조선을 일부로 들이받을 목적이 틀리니까
그전의 상황도 모두 틀리다?
목적이야 추측할뿐 아직 당사자외 누구도 모르는 일입니다.
다만 상황이 분명히 나와 있다는게 중요한거죠.
제닉스님의 글에선 그런 상황에 대해서 조목조목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만
이글에선 그런 상황에 대한 건 하나도 없고
그냥 탁상논리밖에 없어보입니다.
제닉스님이 말한 것의 근거는
그 선장자체에게 있는것이 아니고
그 선장이 이야기하는 '내용'입니다.
반박을 하시려면 그 선장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반박하셔야지
흥분이니 격앙이니 하는 부정적이며 선정적인 단어를 이용해서
무턱대고 부정해서는 안되는것이죠.
반박을 하려면 적어도 제닉스님만큼의 디테일을 살려줘야 일말의
설득력이라도 얻을것입니다.
이종원 2008/01/08 10:58 # 삭제 답글
영상에 나오신 선장님(주민분들 포함)의 주장과 함께 상대측(선장님이 지목한) 입장의 대한 내용이 있었으면 좀 더 객관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갖아 봅니다.그러기 위해선 취재의 어려움이 많으시겠지만요.
3부 기대해봅니다.
연주 2008/01/08 12:47 # 답글
슬리퍼 라는 분은 엉뚱한 데다 딴지를 거시네... 열악한 블로그를 무슨 뜻으로 썼는지 모르시나 --;;
2008/01/08 13:03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DK 2008/01/08 13:17 # 삭제 답글
좋은 글, 훌륭한 영상입니다.혹시 유튜브에 올리실 때 자막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자막 제작을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프리미어에서 자막 덧씨우는 법을 잘 몰라서요;;
Bubble 2008/01/08 13:19 # 삭제 답글
덕분에 의미있는 동영상 보고 갑니다!조금만 더 수고하셔서 3부도 꼭 부탁드려요~
쭈영 2008/01/08 13:51 # 답글
잘보고 갑니다. 수고하세요.무엇이 진실인지는 몰라도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가시는 분들께 희망을 찾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일겁니다. 사고가 나면 항상 문제가 되는 늦장 대응이 역시나 화나게 만드네요.
영상 업어갑니다.....
ddd 2008/01/08 13:52 # 삭제 답글
감상적인 포스팅이라고 욕하시는 분들은 정작 본문 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반박을 안하시는군요.누가 감상적인건지 모르겠습니다.
fh 2008/01/08 14:04 # 삭제 답글
자 이 동영상에 대단히 부정적인 몇몇에게 한가지만 질문한다..댁들은 저거 보기 전까지 사고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뉴스나 각종 매체를 통해서 제대로 접한 적 있냐?
내가 그동안 제일 의문스러웠던 점은....저렇게 엄청난 사고가 일어났는데 어떤 언론매체에서도 사고의 원인을 심도있게 다룬 경우를 보지 못했다. 그게 인재이건 수사가 진행되고 있건 이건 사실 아무런 이유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저 정도의 사건이라면 온국민이 사고가 발생한 개요정도는 전달받아야 마땅한것이지 때문이다. 그런데 결과는?
저렇게 기본적인 인터뷰와 목소리조차 제대로 방송되거나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다.
물론 지금도 거의 마찬가지다...
역으로 이와 반대되는 상황을 알려줄까?
어제 이천냉동창고에서 대규모 폭발이 일어나서 인부 수십명이 사망했다.
이건 사고 벌어진 즉시 속보랑 9시뉴스에 메인으로 걸리고 더 중요한건
이 원인에 대해서 바로 보도들이 이어졌다는거다....
무슨 차이인지 감을 못 잡는다면 니들은 바보거나.
알고 있는데도 그렇다면 정말 나쁜인간들이다.
솔나무 2008/01/08 14:04 # 삭제 답글
지금 시점에 이런동영상 올리시면 훗날이 위험할수도 ㅎㅎ언론과 방송은 눈치보며 진행하는대 내티즌님들이 여기저기 퍼날려서 전국민이 알수있도록하고 한치의 의혹도 없이 사건이 마무리 되길 하는바램이 정부에서 조사하면 뻔하겠지만~
SoulbomB 2008/01/08 14:37 # 답글
힘내세요, 시간과 여력이 없다는 핑계로 단지 용기가 없어서 못하고 있는 제가 부끄럽습니다.대충대충 어설프게 넘겨버리려는 인간들을 용서하면 안되지요.
SoulbomB 2008/01/08 14:42 # 답글
민노씨 / 제가 보기엔 그쪽이 비상식적이군요. 아니면 한국어를 못 알아듣던가 외계에서 왔다던가.
건전유성 2008/01/08 15:01 # 답글
광주에서 큰 일이 있어났을 때도, 설마 그렇겠느냐, 음모론은 좋지 않다, 감상적인 호소는 옳지 않다는 류의 말들이나 기사들이 많았죠.(뭐, 지금도 네이버 댓글 안에서는 빨갱이, 전라디언 등등 막말들이 오고가지만 말이죠)
낙타와사막 2008/01/08 15:34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동영상도 흥미 있게 보고 있습니다.이런 목소리가 있다는 것이 다행스럽다고 할까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는 것은 건강한 사회의 필수요소니까요.
앞으로도 소신 있는 의견 기대하겠습니다.
Lucifer 2008/01/08 15:37 # 답글
이런 일에 조금의 힘도 보탤 수 없는 제 자신이 부끄러워지네요.어떤 상황에도 굴복하지 마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랍니다.
!! 2008/01/08 15:53 # 삭제 답글
언론에서 말 한마디 안 나왔다는 게 더 확실한 증거 입니다.
이런 찐따들아 2008/01/08 15:59 # 삭제 답글
이딴글 쓸시간에 봉사라도 좀 갔다와라멍청한거 어디 대놓고 광고하고 다니는건지 ㅉㅉ
어쩐지 2008/01/08 16:04 # 삭제 답글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언론이 쉬쉬한다는게 이상하네
솔직히 나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드라
젠장할 삼성
2008/01/08 17:43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JINN 2008/01/08 17:59 # 답글
힘내세요!
엔닌 2008/01/08 18:38 # 답글
인터뷰하신 분의 얼굴이 모자이크 되지 않아 걱정했는데 그런 일이 있었군요.
조용한돋가 2008/01/08 19:51 # 삭제 답글
부정적인 댓글이나 포스팅을 보니 한숨이 나옵니다.물론 어떤 사안에 대해서도 반론이 있고 토론이 활성화 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설사 제닉스님이 표현에 있어 실수가 있었다 하더라도 이렇게까지 인격과 자질론까지 들먹이며
물어뜯는 이유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보아하니 다들 아직 젊으신 분들 같은데...
요즘, 흔히 들리는 말로 신랄한 지적은 비판으로 끝나야지 비난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됩니다.
JoysTiq 2008/01/08 22:26 # 답글
아 이제서야 이 글을 읽었습니다. 두개의 영상도 보았습니다.눈 앞이 깜깜하군요. 자신의 권력을 위해 남의 삶을 아무렇지 않게 망쳐버리는 인간들이 있다는 사실이... 숨이 막힐 정도로 답답합니다...
제닉스님이 하시려는 말씀에는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에 나온 분의 말씀을 들어보니 확실히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어요. 제대로 일처리가 되었다고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있는데, 그것에 대한 규명이 막히고 있다는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만은 확실하군요.
truefree 2008/01/08 22:46 # 삭제 답글
음모가 있다, 라고 믿을 수는 없습니다만, (정말 음모라면 이 죽일놈의 세상...-.-) 최소한 동영상에서 제기된 의혹들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스 미디어에서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부분을 세상에 - 인터넷이라는 상대적으로 한정된 공간이지만 - 알렸다는데 제닉스님 작업의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관심과 진상 규명 촉구가 필요한 때가 아닐까요?덧붙여 제닉스님 신상이 적잖이 걱정되는 바입니다-_-;
innover 2008/01/08 23:53 # 답글
카니발님, 거북거북님/ 원유는 쉽게 불이 붙지 않습니다;
mypom11 2008/01/09 00:17 # 삭제 답글
대선을 앞두고 굉장히 어수선한 시기였습니다. 삼성비자금, BBK가 대표적이겠죠,, 아마 어떤 사건을 묻으려 했다면 둘 중 하나 였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흔히 물타기라고 하죠,, 하나의 이슈를 덮기위해 다른 이슈를 터뜨리는,, 저도 이번 태안사태가 약간 의아하긴 합니다. 또 태안사태뿐 아니라 태안사태 바로 전에 있던 총기탈취사건 역시 먼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제가 말하지 않아도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알거라고 믿습니다.. 어쨋든 점점 이런나라에 산다는게 부끄러워지네요,, 제가 물론 세상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는것이 사실이지만 이토록 나라를 믿지 못하게 된게 제책임은 아닐테니,,
hjttk 2008/01/09 00:57 # 삭제 답글
그때가 바로 BBK관련 이멍박이 주주라고 한 동영상이 공개될당시인데..그 작은 눈으로 하늘을 가린건가? 그렇다면 그 단추 구멍을 꿔메야지
만월님 2008/01/09 01:58 # 답글
aspire7.net 에서 타고 들어왔는데 사실이라면 완전 후덜덜...근데 이런거 올리면 제지 안당해요? 무서운데요..
현실 2008/01/09 02:20 # 답글
몇년전 남해 사고 이름은 '씨프린스호 기름유출사고'입니다.올해 사고 이름은 '태안반도 기름유출사고'입니다.
왜이렇게 이름이 크게 다른지 알수가 없군요.
기름이 태안반도에만 퍼진것도 아니고 서해안 전체에 제주도까지 갔다는데.
롸봇 2008/01/09 05:11 # 삭제 답글
와.. 정말 의심가는 한가지라도 사실이라면, 이건정말...
엽기매냐 2008/01/09 08:58 # 삭제 답글
처음에 이거보고 댓글달았는데 지금 보니까 없군요..'ㅁ' 여튼 유심히 지켜보면서 느낀건데 부정적인댓글의 대부분은 홈페이지 링크도 없는 분들이 대다수이시더군요..별로 떳떳하지 못한 행동임을 시사하는거일까나요..그리고 블로그에 자기가 원하는 주장을 하는게 전혀 욕을 먹거나 비난받아야 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의혹이 있다는것, 그렇다는것일뿐. 블로거로써 양쪽의 입장을 모두 보아야하는게 아니라 한쪽면만 보고도 어느정도 설득력있게 주장할수도 있다는 겁니다. 역설하건데 화씨 911은 뭡니까? 마이클 무어씨도 미정부에서 발표한것과 다른의견을 내논건데 그것도 욕먹어야 합니까? '창작'의 자유는 어디까지 인가요?
개인적으로 저는 조작이라는 의견에 참 마음이 갑니다. 지금까지 언론에서 보도 안된것도 그렇고, 정황으로 보았을때 의심의 여지는 물론 남아있지만 정말 만에 하나라도 일어날수있는 가능성을 표현해주고있지 않습니까?
항상 제닉스님 블로그에서 많은걸 배워갑니다. 3부가 만약에 나온다면 모든 논란의 종지부를 찍겠군요. 언론까지 봉쇄했다면 이미 갈데까지 간거라고 봐야겠죠
무명 2008/01/09 09:44 # 삭제 답글
취재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이왕이면 영어 자막 버전도 만들어서 올리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저나 여기 계신 분들께서 조금씩 도와드리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Andrea 2008/01/09 10:17 # 답글
고생 많으셨습니다..실제 원인이 어떻든지간에..
다루어지지도 못하고 묻혀져가는게 아닌가 싶었는데
감사합니다
슈슈 2008/01/09 11:19 # 삭제 답글
아니 기업에서 그럴리가 없다구요?대운하도 파는 마당에 뭐 저게 어렵다고
그까이꺼..
마루 2008/01/09 11:24 # 삭제 답글
어쨌든....난 10년간 서해안 수산물은 안먹을테다...원산지 속여서 팔면 죽음... 그리고..자원봉사님들...하신일은 수고들 하셨지만 좋은건 아닙니다...어째...국가는 국민을 개똥으로 보는데..바보들 같이 그러시는지...IMF 때도...금모아서 나라 살리자며 설레발 쳤었는데..결국은...쩝....그리고 봉사하러가신분들 건강도 신경 쓰세요..... 특히..한집안의 가장 이신분들 기름냄새.. 잘못하면 남은 가족들 힘들게되요..가족중 아픈사람 있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아픈사람보다..주위 사람이 더 힘들때도 있어요 ㅅㅅ
amychung 2008/01/09 16:56 # 삭제 답글
저도 어제 해산물 사먹었는데 이상했어요. 꼬막이었는데, 평소엔 같은집에서 자주사는데 꼬막이 거무티티하고 잘 안씻은 상태로 팔기때문에 집에 가져와서 힘들게 닥곤 했었는데 어제껀 정말 뭐로 닦았는지 신기할정도로 하얗게 꼬막이 닦여있었습니다. 좀 의아했는데 역시 먹어보니 완전 맛이 가셨더라구요. 꼬막은 전라도 근방에서 난다는데 ... 걱정이내요. 가급적 최대한 안먹을 작정입니다.
2008/01/09 17:46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화이팅 2008/01/09 19:30 # 삭제 답글
가려운 곳을 긁어주셔서 감사합니다.정말 세상이 돈이면 다 되는 꼬라지로 돌아가는게 정말 안타깝습니다.
카메라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의미있는 일에 써주셔서 자랑스럽습니다..진심으로 박수를 드립니다. 언론이 정신 차려야 할 것입니다. 후....한숨만 나옵니다..쩝
긴하루 2008/01/10 01:01 # 삭제 답글
제블로그에도 퍼갈께요. 대선과 삼성비자금으로 검찰 수사시점에 그것도 관과할 수 없는 사고가 났다는것이 많은 의문점이 생기는군요. 지금 검찰 수사도 제대로 이뤄지겠습니까?? 명박이를 대단히 무서워하는 검찰인데.. 일반 서민은 하시보는게 검찰 아닌가?? 그걸 삼성이 돌파구를 찾는데 이용했을 수도 있죠. 명박이를 위해서...ㅋㅋ 또 자신들을 위해서...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만...
총천연색 2008/01/10 03:11 # 답글
일단 알리는게 중요하군요. 진상규명 제대로 했으면 합니다.
purecolor 2008/01/10 04:43 # 삭제 답글
좋은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잘 풀렸으면 하는 바람이네요.덧. 트랙백 하나를 잘못 쏘았는데, 지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 2008/01/10 10:31 # 삭제 답글
궁금한게 있는데요..제 친구가 어떤 기사에서 삼성이 유조선 들이받기 그 전에
주식을 꽤 샀다는 예기를 봤대요...그게 삼성한테 어떤부분으로 좋은건지 궁금하네요..
먹물망초 2008/01/10 19:58 # 삭제 답글
유조선 때문에 비자금 뇌물공여 사건이 묻힌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요.어차피 소수 언론사들을 빼고는 사회적 이슈가 될 때까지 침묵과 방관으로 일관했지만요.
부정적 반응이야 주장자체에 대한 반박은 없고 감정적인 것이니 신경쓰지 마시고요.
힘 내세요. 조심하시고요
사악한사람들 2008/01/12 02:20 # 삭제 답글
정말 기가 막히군요.삼성제품은 사면 안되겠네요/
차라리 외제를 쓰지.
펫시 2008/01/12 16:32 # 삭제 답글
아직도 길들여진 교육에 따라서 사고해서 상식적으로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다고 단정지어버리는 사람들도 있군요. 뭐, 자신의 머리로 이해가 안되서 그러는 것은 이해하겠지만 자신도 사실인지 아닌지 정확한 증거를 들이 댈 수 없으면서 남의 글을 깍아내리는 손가락질은 이제 그만할때도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자취생 2008/01/12 23:00 # 삭제 답글
왜 다들 쉬쉬하는지는 모르지만 삼성은 이번 사고로 꽤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삼성에서 사고로 지출된 비용은 배 값 뿐이지만 그 몇십배를 보험금으로 받게 된다고 하네요.
뭐 나중에 얼마나 지역주민에게 환원해 줄지는 모르겠습니다만...단순히 돈 액수만으로 따지면 이번사고는 삼성에게는 이익 지역주민에게는 날벼락인거지요.
전 차라리 자원봉사나 성금같은거 절대로 안했으면 하는 사람입니다. 생계를 잃은 주민들은 당장 보따리 싸들고 삼성가서 드러누우시고, 삼성에서 직접적으로 돈을 주고 해결을 해야죠.
자원봉사는 누구를 위한 자원봉사 입니까?
dailyecho 2008/01/13 01:46 # 답글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예전에는 간첩이나 휴전선부근 총격전 등이더니 이념이 사라지니까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도 모르겠네요. 기업이 이런 거대한 사태를 벌일 만큼 컸다는 생각도 들고요. 여하간 무서운 나라가 됐습니다. 한국.
이원영 2008/01/14 19:50 # 삭제 답글
진실이 하루빨리 밝혀지길 바랍니다. 영상 보는데 소름이 쫙 돋았습니다.어떻게 이런일이 있을까? 백만명 넘는 국민들이 자기 일처럼 방제작업에
나서고 있는데.....음모론이건 뭐건 간에 너무 답답합니다.
거북거북 2008/01/19 17:50 # 삭제 답글
innover님 / http://news.media.daum.net/society/affair/200801/19/chosun/v19666257.html 해양 안전 심판원에 따르면 사고 유조선에서 유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상황에서 유조선과 바지선이 부딪쳐 스파크가 일어나면 폭발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곤란하다고 하네요.
-R- 2008/01/20 01:00 # 삭제 답글
거북거북님.유증기가 뿜어져나오는 것이 위험할 경우.
즉 유증기에 착화될 정도로 위험한 상황은 몇 가지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가솔린이 직접 기화된, 옥탄가 높은 유증기이거나.
혹은 누출원의 입구가 좁아서 어느 정도 이상의 압력으로 누출될 경우입니다.
- 이외에도 더 있긴 합니다만, 일단 이 정도로 압축 가능합니다. -
- 이 경우 노즐 이펙트로 인해 누출원의 중심은 그야말로 불만 붙으면 폭발할 수 있지요. -
유증기가 뿜어져 나온다는 표현 자체가 이미 어불성설입니다.
외겹 유조선 하부에 선체끼리 충돌이 있었던 겁니다.
그리고 유출원이 되는 구멍은 제법 큰 사이즈구요.
그게 어떻게 노즐 효과가 있을 수 있을런지부터 의심스러우며.
유증기가 뿜어져 나온다 한들, 충돌에 대비한 충격 방지 혹은 스파크 방지 장치를 달면 되죠.
그리고... 기름을 수거하는 방법에는 바지선으로 직접 받는 것만 있는게 아닙니다.
바로 유회수기 투입해서 기름의 유출원에서 바로 퍼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애초에 궤변 밖에 없습니다.
정 궁금하시면 제가 달아드리는 자료에서 유회수기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252.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6Opl&fldid=G6So&contentval=00007zzzzzzzzzzzzzzzzzzzzzzzzz&nenc=Obf4E.Hy.fRukJpzHHHaqg00&dataid=7&fenc=a.72a3Y3nyE0&docid=CDc7uavu&from=tot&q=%C7%D8%BB%F3%B9%E6%C1%A6%20%C6%DF%C7%C1
그리고, 그 경험이 전해지든 전해지지 않았든.
애초에 해경이 오일펜스 설치를 막은 것은, 방제 상식 중에서 최소한 수준도 아닌.
개나 소나 다 머릿속에 들어있어야만 하는 본능 개념까지 까먹은 수준입니다.
제가 첨부한 링크의 글을 찬찬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 첨언합니다만.
상온의, 지금은 겨울이니 더 춥겠지요?
그렇게 차가워진 원유 자체에는 불이 붙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정 궁금하시면.
디젤유 얼마 안 하니까 조금만 사오셔서 거기다가 성냥불 던져보세요.
그러면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명박삼성 2008/01/20 05:33 # 삭제 답글
메이저 언론사들이 이 부분을 회피하는 이유는 새로운 권력에 대한 눈치보기로밖에 생각할 수가 없다. 비비케이와 명박, 삼성의 공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고를 유발하고 피해를 확대시킨 것이 확실해 보인다. 바보가 아니라면 누구라도 유추할 수 있는 일이다. 범여권은 명박삼성특검 해체하고 태안기름특검법안 만들어라. 그런데 이놈들도 관련 없을 리가 없지 않나?참....이런 놈들한테 나라를 맞기고 살아야 한다니...ㅉㅉ
명박삼성 2008/01/20 05:39 # 삭제 답글
제닉스님, 좋은 분석 감사....무엇보다 진실이 우선이지요.힘내시길...
이 나라 언론이 기본만 갖추었어도 .....ㅠㅠ
-R- 2008/01/20 10:55 # 삭제 답글
아, 휘발유 자체는 원래 휘발성이 강해 착화가 용이하니...옥탄가를 운운한 건 제 실수겠군요.
여튼간에. 유조선에 실려있던 건 휘발유가 아니라 원유입니다.
휘발유, 디젤유 등등을 분류해낼 수는 있는 원유지요.
하지만 그건 고온고압 상태에서 가능한 것이지 상온에서는 실질적으로 그렇게 많이 휘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착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야기 하는 것도 그리 현실적인 원인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리고 착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제 2 , 제 3 의 방식으로 바로 회수가 가능했을텐데.
그러한 것조차 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 자체가 이미 충분한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이유가 되죠.
오일펜스 설치 안 한 것은 진정 비상식 선을 넘어선 불가사의 수준입니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하는 말입니다만.
암만 가드내리라고 하더라도, 정작 주먹이 날아오는 순간이 되면 눈이라도 감는 것이 사람인데.
그것조차 하지 못하도록 눈꺼풀을 성냥으로 고정해버린 모습과 비슷하다는 겁니다.
뭔가 이상한 형태의 비유입니다만, 제 생각에는 그런 것 같네요.
hades 2008/01/22 14:54 # 삭제 답글
제니스님의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이 의혹이 진실이든 아니든, 밝혀야 할 내용이 많다고 봅니다.
이러한 문제 제기는 담에 이런일이 일어날 시 똑같은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제니스님의 새로운 시각과 참여하는 행동에 다시한번 박수를 보내며....
흠... 2008/01/23 15:28 # 삭제 답글
..... 하지만 사고를 일으킨 주범인 삼성중공업이 책임지는 액수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푸르덴셜투자증권 최원경 애널리스트는 “도의적 책임은 인정할 수 있지만, 삼성중공업은 삼성화재에 선박보험 360억원과 선주배상 책임보험 500만 달러의 보험 계약을 맺고 있어 배상액은 삼성화재가 부담하게 된다. 또한 삼성화재 역시 선박보험의 85%를 해외 재보험으로 넘기고 배상책임의 경우에도 90%를 해외 재보험으로 넘긴 것으로 알려져 손실액은 얼마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 경우 삼성 측이 부담하는 액수는 약 4억5000만원 정도이다. 단일 선체 사용으로 사건의 한 원인을 제공한 현대오일뱅크는 화물(기름) 적하보험에 들어 있어 오히려 보상금을 받게 된다.사고 직후부터 만리포·천리포를 오가며 기름 제거 작업을 해온 한 60대 여성 어민은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자 “큰 배를 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조심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 수천, 수만 명의 어민이 다 죽게 생겼는데 어쩌란 것이냐”라며 어이없어 했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되레 ‘쏠쏠한 재미’를 볼 가능성이 높다. 아시아 지역 등에서 단일 선체 유조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중 선체 수주 물량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이다.
-[기사 펌] 시사인 14호 -
기가막히네 2008/01/29 13:09 # 삭제 답글
처음 접하는 새로운 내용에 경악을 금치 못하겠네요. 이런 내용도 매스컴을 통하여 국민들에게 적극 알려졌으면 좋겠음...
아르하 2008/03/20 16:17 # 삭제 답글
'하느님 끌기(?) 라는 소설에 보면 유조선 선장이 자신이 선교에서 자리를 비운 사이 사고로 기름이 유출되어 수많은 바다생물들이 기름범벅이 되어 죽어간 것을 알고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장면이 나옵니다.정말 이 사고 당사자들은 씻을수 없는 죄를 지은 것입니다. 그걸 알고나 있을지 모르지만요.
2008/03/24 20:03 # 삭제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2008/03/24 20:48 # 삭제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