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사태에 관한 마지막 보고서. by 제닉스

요 며칠간 제 블로그를 떠들썩 하게 만들었던 '삼성 중공업-태안 사태' 에 관해 이제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이런 정리를 하는 이유는, 초기 의혹을 느끼고 태안까지 달려가고 동영상을 제작하던 당시보단 제 '흥분'이 많이 가라앉았고, 이제야 객관적으로 문제들을 하나하나 짚어볼 수 있는 마음상태를 찾았기 때문입니다.
그간의 수많은 질타에 관한 변명록이라고나 할까요 ㅎㅎㅎ

일단, 동영상이 던지는 물음. 이슈에 관한 부분들은 아래 글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고, 동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이해 하고 계실 것으로 믿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약 4년간 운영 해 오고 있지만, 전문적인 기자도 아니고 저널리스트는 당연히 아니며 보도등에 관한 어떠한 지식도 갖고 있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동영상 편집도 자막넣고 제대로 해본건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ㅋ)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에 상당히 많은 미숙함도 있었고 실수도 있었음을 인정 합니다. 첫째로 '단정적인 어투를 사용한 것' 에 관한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워낙 많은 분들께서 걱정어린 지적들을 해 주셨고, 저도 처음엔 아차 싶더라구요. 당시에 그런 단정적인 어투를 선택했던 정황은. 짐작들 하시겠지만. 태안에서 선장님들과 이런저런 얘기들을 나누면서 감정이 격해진 부분도 있고, 알면 알수록 너무도 많은, 계속해서 쏟아지는 의혹들에 뭐라 말할 수 없을 정도의 분노를 느꼈었습니다. '흥분하면 지는거다' 라는건 짧은 인생이지만 살아오면서 항상 느끼는건데. 아직 살아온 날이 얼마 되지 않아 그런지 불의라고 생각 되면 쉬이 제어가 안되네요.

하지만 동영상에서 제시하는 의혹들과 현지 주민들의 뜻이 제 이런 실수들에 의해서 왜곡되고 퇴색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가 생각해야할 대상은 제닉스가 정신을 놨냐 안놨냐가 아니라 '삼성 중공업-태안 사태' 라는걸 다시한번 떠올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런 부분들을 누군가 반드시 밝혀주고 정리 해 줘야 합니다. 만약 이게 조작이 아닌 과실이라면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조작으로 받아들일 만큼 중대한 과실입니다. 이에 대한 책임소지는 분명히 밝혀져야 하며 그런 상식 이하의 과실이 도대체 어떻게 있을 수 있는지도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할 것 입니다.

이쯤 적다보면 '얘가 3부 안만들고 여기서 끝내려고 이러나?' 하는 생각들이 드실텐데. 예, 그럴 생각 입니다. 하지만 이는 외압 때문은 아닙니다. 약 3일간에 걸쳐 정말이지 수많은 전화들을 받았습니다. (기대했던 삼성의 협박전화는 없었구요 ㅋㅋ) 그 중에서는 메이저급 언론사들도 있었습니다. 언론사중 한 곳에서 기자님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명분을 만들어 줘서 고맙다. 인터넷에 이런 동영상이 돈다는 명분이 있기 때문에 위에서 우리가 움직이는걸 막을 수 없게 되었다. 정말 수고했다.' 라는 말씀 이었습니다.

이 말씀을 듣는 순간, '아, 그래도 내가 목표한 바는 이뤘구나. 고생한 보람은 있구나.' 싶더라구요. 그랬습니다. 처음 제가 이 동영상을 만들려고 마음먹었을 당시의 의도는 어떤 언론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태안 주민들의 목소리를 작지만 제 블로그를 통해서나마 전달 하고자 했음이고, 그런 목소리들을 들은 사람들이 이 사건 실제 피해자인 태안 주민들에게 좀 더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의도 였습니다.

물론, 주민들의 이런 목소리가 100% 진실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두드려 맞더라도 왜 맞는지는 알고 맞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누가 때리는지 왜 때리는지도 모르고 얻어 맞고 있으면, 내가 맞고있는 사실을 누구도 몰라준다면 얼마나 억울하겠습니까.

이제 나머지는 그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언론에 맏기겠습니다. 저 개인으로는 불가능하지만 언론사들이라면 그때의 정황을 재현해서 좀 더 정확한 좌표와 실체적인 증거들을 갖고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줄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그렇게 해서 구체적인 증거들이 제시 된 상태. 책임 소지라도 명확해진 상태가 된다면 주민들은 최소한 누구한테 왜 맞고있는지, 사과를 누구한테 받아야 하는지는 알게되지 않겠습니까. 물론, 또 다시 언론이 입을 다물고, 조사에 외압이 개입했다는 판단이 서고, 밝혀진 결론을 납득할 수 없다면 저는 3부, 4부의 동영상을 계속해서 제작 할 것입니다.

언론사들도 쪽팔린줄을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왜 해야 할 일을 안해서 디지털 제품 리뷰어가 이런짓 까지 하게 만드십니까. 이번에는 부디 맡은 바 임무에 충실 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제 실수들로 인해 사건의 본질이나 이 영상의 의미 자체가 흐려지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사건 조사에 관해서 정보가 들어오는대로 이 블로그를 통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디,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삼성중공업-태안 사태에 관해서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 누구도 외압을 행사할 수 없도록 말이죠.

그리고, 태안에 관해 의혹 외에 하고싶은 얘기는 제 다른 블로그쪽에 적어둔게 있습니다. 이 글도 한번씩 읽어 봐 주시고, 시간 되시면 주말에 태안쪽에 여행도 좀 다녀보시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다시 제 위치로 돌아가서, 밀린 MP3 Player 들 리뷰 열심히 하고, 'CES 2008' 소식도 좀 전해드리고 해야겠는데, 미투에도 적은 내용이지만 이래놓고 '삼성 MP3 Player 짱이에여~' 해도 이상하고.. 'iRiver 가 최고에요~' 해도 이상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저는 절대 제품 리뷰에 감정을 개입하지 않고 좋은건 좋다, 나쁜건 나쁘다라고. 항상 그래왔던 것 처럼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도록 객관적으로 리뷰를 작성할테니 여러분들 께서도 객관적인 눈으로 봐 주시기 바랍니다. 무턱대고 '샘숭 꺼져버려~' 뭐 이런 리플 달지 마시구요 ㅎ

개인적으로, 이번 사태를 취재하고 겪으면서 얻은게 참 많습니다.
사람이 이러면서 크는거구나 싶을 정도로 말이죠 : )
따듯한 말씀 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 드립니다. 오늘도, 힘찬 하루 되세요 : D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xenix.kr/tb/1695623 [도움말]
  • 태안 사태에 대한 의문점 2008/01/09 11:37 #

    얼마 전에 제닉스님께서 태안사태는 삼성중공업이 고의적으로 발생시켰다는 인터뷰 동영상을 올리셨다. 여러가지 정황 때문에 나는 사태가 일어나기 전부터 삼성이 뭔가 큰 사건을 대선이 일어나기 이전 적당한 때에 발생시킬 것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곤 했다. 내가 틀린 점이 있다면 대선 일주일정도 전에 이회창과 2MB가 통합할줄 알았는데, 이는 일어나지 않았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닉스님께서 인터뷰해온 내용 중에 진실일 수 없는 부분과, 그...... more

  • 분노의 방향 : '태안 음모론' 소동에 대한 반성과 정리 2008/01/09 12:56 #

    0. 제닉스블로그의 '태안 음모론'에 대한 비판글 때문에 솔직히 마음이 싱숭생숭하다. 격려도 있었고, 욕도 먹었는데... 결론은 나 역시 '방향' 설정에 실패하고 있다는 반성이다. 오버하지 말자고 해놓고 나역시 오버한 민망함이랄까. 해서 논의를 생산적인 방향과는 전혀 상관없이 과열시킨 것 같다. 그래봤자 쥐똥만한 블로그판에서 웅성웅성하는 수준이긴 하지만...이게 현실이긴 하다. 아직 블로그는 찻잔 속에 있다. 물론, 나는 블로그의 가능성을 누구...... more

  • [정답] 북서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호는 왜 그 따위로 방향을 돌렸을까? 2008/01/09 12:56 #

    김기자님께.. 다시 답한다. ‘블로거 하민혁 사건’에 대한 결론(?) 에 부쳐. 도대체! 북서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호는 왜 그 따위로 방향을 돌렸을까? 1. 북서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호는 왜 그 따위로 방향을 돌렸을까?2. 해안에 떠 있는 배라면 열어두고 있어야할 무선 주파수를 왜 열지 않고 있었을까?3. 삼성호 선장의 긴급연락망은 왜 없었는가?(여기까지는 사고 당시의 의혹. 아래 부분은 사고가 터진 후 대책과 관련한 의혹)4. ...... more

  • 태안 원유유출 사태에 관한 삼성의 고의성 논란 2008/01/09 19:07 #

    nbsp;회사에서 눈코 뜰 새 없이 일하는 제가 삼성 혹..... more

  • 언론의 의도적 외면? 태안기름유출사건전황 직접취재한 네티즌 2008/01/12 02:22 #

    사상 최악의 기름유출사고로 엄청난 환경재난을일으킨 태안사건에 대해, 언론은 약속이라도 한듯 사건전모에 대한 보도는 의도적이라 할만큼 외면하고 있다. 하나같이 자원봉사자의 선행과 기름유출로 인한 경제적 손실만 부각하고 있다. 상식선에서 이해할 수없는 부분이 많은 의문의 사고 임에도 모든 언론이 사고정황에 입을 다물고 있고,사고시기 또한, 이명박bbk... more

  • 언론의 의도적 외면? 태안기름유출사건전황 직접취재한 네티즌 2008/01/12 02:23 #

    사상 최악의 기름유출사고로 엄청난 환경재난을일으킨 태안사건에 대해, 언론은 약속이라도 한듯 사건전모에 대한 보도는 의도적이라 할만큼 외면하고 있다. 하나같이 자원봉사자의 선행과 기름유출로 인한 경제적 손실만 부각하고 있다. 상식선에서 이해할 수없는 부분이 많은 의문의 사고 임에도 모든 언론이 사고정황에 입을 다물고 있고,사고시기 또한, 이명박bbk... more

  • 태안 사태에 관한 마지막 보고서. 2008/01/13 18:26 #

    태안 사태에 관한 마지막 보고서. 요 며칠간 제 블로그를 떠들썩 하게 만들었던 '삼성 중공업-태안 사태' 에 관해 이제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이런 정리를 하는 이유는, 초기 의혹을 느끼고 태안까지 달려가고 동영상을 제작하던 당시보단 제 '흥분'이 많이 가라앉았고, 이제야 객관적으로 문제들을 하나하나 짚어볼 수 있는 마음상태를 찾았기... more

핑백

  • xenix님의 글 - [2008년 1월 9일, 수요일] 2008-01-09 10:46:04 #

    ... 0 metoo 태안 사태에 관한 마지막 보고서. 오전 10시 45분 태안 원유유출 삼성중공업 조작 제닉스 동영상 ... more

  • tanato의 횡설수설 : 블로그와 기존언론. 2008-01-29 13:09:50 #

    ... 것에 구애되지 않는다. 그래서. 자유롭게, 날카롭게 어떠한 사안에 파고 들 수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닉스님이 태안 관련 사태를 보도 했을 때. 제닉스님이 블로그를 통해서 밝힌 적이 있다. 이쯤 적다 보면 '얘가 3부 안 만들고 여기서 끝내려고 이러나?' 하는 생각들이 드실텐데. 예, 그럴 생각 입니다. 하지만 이는 외압 때문은 아닙니다 ... more

덧글

  • 종이우산 2008/01/09 10:14 # 답글

    고생하셨습니다(꾸벅)
  • Magicboy 2008/01/09 10:14 # 삭제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 Machine 2008/01/09 10:25 # 답글

    제닉스님 정말 큰일 하신겁니다. :)

    물론 저 동영상이 태안 주민분들의 모든 공통된 의견은 아니라지만 최소한 현재 겪고있는

    몸적, 마음적인 고통에 대해선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걱정되는건 언론쪽에서의 반응이 정확하게 '중공업'으로 이야길 꺼낼 것인지,

    아니면 '쿨탐 돌았다 삼성까자' 태세로 돌아서서 삼성의 모든 것을 다시 해집을 것인지..

    뭐 솔직히 해집어도 저야 관곈 없는데 그렇게 되면 언론의 형평성은 다시 한번

    [다구리]속에 파뭍힐거 같은 걱정이 아주 조금은 있습니다.

    (다소 오해가 있을거 같은데 저는 집에 쓰던 삼성 모니터도 회사 이름 지우고 쓰던 사람이였습니다. -_-;;)


    아무튼 다시 한번 고생 많으셨고, 다음 제품 리뷰도 더욱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 nova 2008/01/09 10:29 # 삭제 답글

    발랄한 실수였습니다. ;-) 늦었지만, 어려운 걸음을 한 것과, 현지의 목소리를 들려준 것, 마지막으로 과감한 텍스트를 붙인 그 용기와 결단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이 포스팅의 전개를 보면서 느낀 것이 좀 있습니다. ^^;

    관련 글을 하나 적고 있는데 도통 마무리할 시간이 주어지질 않네요. 일단은 각자 할 일 합시다~
  • 오잉 2008/01/09 10:33 # 답글

    분명히 왠만해서는 있을 수 없는 과실이고, 따라서 고의로 봐야할 필요성이 굉장히 높긴 하지만, 저렇게 큰 희생을 치르고 이루려고 하는것이 무엇인지가 너무 불분명합니다. 아무리 생각을 해 보아도, 몇가지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은폐를 위한 수단으로 보기에는 계연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리에게 공개되지 않은 비지니스적인 음모의 일환이라면 모를까요.
  • twinpix 2008/01/09 10:37 # 삭제 답글

    마음이 짠 해지는 글이군요.=) 기자님의 한마디가 마음을 울려요- 수고많으셨습니다.
  • topRay 2008/01/09 10:53 # 삭제 답글

    제닉스 멋있다!!
  • ratm01 2008/01/09 10:59 # 답글

    수고했어. 멋져.
  • 建武 2008/01/09 11:06 # 답글

    "언론사중 한 곳에서 기자님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명분을 만들어 줘서 고맙다. 인터넷에 이런 동영상이 돈다는 명분이 있기 때문에 위에서 우리가 움직이는걸 막을 수 없게 되었다. 정말 수고했다.' 라는 말씀 이었습니다."

    제닉스님 정말 큰 일 하셨습니다. 다른 사람이 누가 뭐라 해도, 저는 제닉스님이 이렇게 의문점을 직접 취재해서 올렸다는 것에, 그리고 그 동영상을 올리신 것 덕분에, 이제 언론이 나설 수 있었다는 것에 정말 큰 의미를 두고있습니다.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이제 언론이 보다 전문적으로 의혹점들을 밝혀주길 기대해보겠습니다.
  • elle 2008/01/09 11:10 # 삭제 답글

    고생하셨어요.^^
  • BLUE 2008/01/09 11:20 # 답글

    잘 됐네 :) 고생했다.
  • 해피씨커 2008/01/09 11:28 # 삭제 답글

    굳굳굳.
  • Namyc 2008/01/09 11:37 # 삭제 답글

    태안사태가 조작인지 그렇지 아닌지에 집중하다보면 이 취재가 던지고 있는 진정 중요한 의미를 간과해 버릴 수가 있습니다.

    어느 블로거가 이런 일을 취재할만큼 다른 언론사들은 뭐하고 있었나. 라는 점과 언론이기에 못하는 점을 블로거들이 해내고 있다라는 점이죠.

    의혹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사람은 제닉스님 뿐만이 아닐수 있습니다. 언론도, 언론에 종사하는 누군가도 의혹에 관심을 가졌을 수도 있죠.

    조작여부의 판단까지 제닉스님이 해낼 수는 없는 것 일 겁니다. 하지만 제닉스님은 누군가에게 이 의견에 대해서 보고를 올려야 할 의무도, 또 만약 이것이 '오프더레코드'에 해당되는 일이라면 이것을 지켜야 할 의무도 없지요. '1인 미디어' 니까요.

    '1인 미디어' 시대에서 일어날 법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이 의혹에 대한 제닉스님의 의견이야 "전문가가 아닌 한 사람의 개인의견"으로 치부되서 그 수준이나 확실성의 여부가 논란이 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현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의혹에 대한 현지주민의 의견을 소개한 것은 "어차피 그것 또한 한 사람의 개인의견을 소개한 것에 지나지 않다"라는 폴더에 넣기보단 "우리가 접해보지 못했을 수도 있는 것들을 알려주고 있다"라는 폴더에 넣는게 더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우리가 제닉스님께 기대하고 얻어가야 할것은 "완벽함", "신빙성" 그리고 "방법의 세련됨"이 아니라 "1인 미디어라는 것의 의미"같은 것 아닐까요.

    '미디어'라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자신들이 정의하는 "미디어로서의 블로그"에 "제닉스님의 행위"라는 한 줄을 이미 추가하셨을 것 같네요.

    노력과 수고는 남들에게 쉽게 잊혀지지 않더라구요.^^
  • 작은인장 2008/01/09 11:38 # 삭제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이런 일 잘 못 해요. ㅜㅜ
  • 어이 2008/01/09 11:53 # 답글

    위에서 막는게 있긴 있었다는 얘기 아니에요. ;ㅁ;
  • 맑은 영혼 2008/01/09 12:22 # 답글

    ''명분을 만들어 줘서 고맙다. 인터넷에 이런 동영상이 돈다는 명분이 있기 때문에 위에서 우리가 움직이는걸 막을 수 없게 되었다. 정말 수고했다.' 라는 말씀 이었습니다.'

    이것이 제닉스가 한 일중 가장 의의 있는 일이라고 할수 있겠지요^^ 그동안 고생 많으셨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흥분하는 제닉스님 사랑하고 싶습니다 사실 요즘도 그런 사람이 있고 공개적으로 글쓰기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정말 소중한 사람으로 느껴집니다
  • 한날 2008/01/09 12:41 # 삭제 답글

    마무리 잘 했고 멋지다! 아래 글 4개를 하나로 엮은 이야기로 보니 재밌기도 하고. ^^ 고생혔다! 멋지고 장하다, 제닉스. 이래야 사고(思考)뭉치 탐정이지!
  • 개똥이 2008/01/09 12:48 # 삭제 답글

    멋집니다... 계좌번호라도 좀 보내주세요... hoon1973@daum.net
  • moonset 2008/01/09 12:52 # 삭제 답글

    멋지십니다 ^^* 꼭 이 동영상을 시작으로 좀더 조사가 이뤄지길 바래봅니다.
  • 그라드 2008/01/09 12:59 # 답글

    좋은 방향으로 전개가 되어서 다행이네요.
    다소 논란이 있었지만 제닉스님의 좋은 뜻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준 것 같아 다행입니다.
    앞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일어나길 기대합니다.
    또 비슷한 사건이 있을때 제닉스님처럼 행동하는 블로거가 많아지기도 바랍니다. ^^
  • HANABERRY 2008/01/09 13:09 # 삭제 답글

    정신없이 시작하셨을 2008년 잘 꾸려나가시길 바랍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 )
  • 2071 2008/01/09 13:32 # 답글

    사실 제닉스씨가 정신줄 놨냐 안놧냐보다 피해주민을 헤아려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단 말은 당연합니다. 기자가 정신줄 놓았는지보다는 보도 아이템 내용이 더 중요하지요. 문제는 그럼에도 우리가 기자 욕을 하는 이유는 기자로 인해 우리가 보는 눈 자체가 흐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일 하신 건 맞지만, 그래도 여전히 비판의 핵심은 인지하지 못하신 듯 싶네요. 혹 다음번에 같은 일을 하신다면 최소한, 다음 일은 사회에 맡긴다거나 하는 식의 멘트라도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확실한 것은 다들 떠들기만 하던 걸 직접 가서 알아보는 노력을 하셨다는 점이겠지요. 그건 두말할 나위 없는 부분 같습니다. 수고 하셨네요.
  • 편집장 2008/01/09 13:50 # 삭제 답글

    제닉스님 수고해주신 덕에 다시 한번 태안사태를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iron 2008/01/09 13:52 # 삭제 답글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
  • 유리 2008/01/09 13:54 # 삭제 답글

    누구냐 넌 .. 내가 아는 제닉스가 이럴리가 없어~ ㅋㅋ;;
  • 2008/01/09 14:06 # 삭제 답글

    멋있습니다.
  • 『허니™』 2008/01/09 14:14 # 답글

    감사합니다! 정말 수고하셨어요!
  • ddd 2008/01/09 14:32 # 삭제 답글

    이런 의혹을 실제 증거를 들어 제기하는 것만으로도 블로거의 의무는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없는 사실이나 증언을 창작한것도 아니고 현지 주민의 의견을 직접 전달한것 뿐인데 그것을 넘어선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심층조사까지 해야 할 의무는 님께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지 주민의 증언이 갖는 신빙성 여부를 떠나 일단 그 증언을 전달했다는 것만으로 님의 활동은 엄청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 증언이 옳으냐 그르냐를 일단 판단할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서 이제껏 아무말도 없던 기름유출사건에서의 삼성의 책임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할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님은 대단한 일을 하셨습니다.
  • 2008/01/09 14:4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Lucifer 2008/01/09 15:16 # 답글

    언론을 움직일 수 있게 하신 것만으로도 님은 큰일을 해내신 겁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올 한해도 알차게 보내세요~
  • asen 2008/01/09 16:30 # 삭제 답글

    멋진 마무리 입니다. 제닉스님 의도의 가치를 폄하할 생각은 없었으나, 많은 점이 염려스럽고 동의할 수 없는 인식이 블로고스피어 내에 팽창하여 씁쓸한 마음이었습니다.

    전 여전히 삼성이 고의적으로 사고를 냈다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유야무야 묻히는 이 사고에 대해 보다 철저한 조사를 통한 명명백백한 시비를 가리고, 그에 따라 (누군가) 책임을 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닉스님의 노력은 (전달의 방법상에 오류가 있었다 생각하지만) 분명히 그것을 위한 기폭제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그러한 점에 대해 이 시대를 사는 한명의 시민으로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에톤 2008/01/09 16:36 #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언론에서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 보는 일이 남았네요
  • 네오아담 2008/01/09 16:57 # 답글

    고생하셨네요. 저도 보고는 조금 우려가 되었는데, 언론사측에서도 움직여준다니 많은 힘이 될 것 같아요.^^
  • jAcoB 2008/01/09 17:04 # 삭제 답글

    고생많으셨습니다.
    나름 소기의 성과를 거두신 것 같아, 저 또한 맘이 약간 좋아지는군요.

    그렇습니다.
    기폭제 역할을 충분히 잘 해내셨습니다.

    이젠 언론사에서 움직이는 것만 남았군요.
    제발 제대로 된 사건의 결말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Geoff 2008/01/09 17:31 # 삭제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동영상 오늘 처음봤는데
    동영상 내용의 사실여부를 떠나서
    이런일을 하셨다는것 자체가 대단하십니다

    앞으로 언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봐야겠습니다
    그럼 다시한번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 CrzyDream 2008/01/09 17:35 # 삭제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

    훌륭한 일 하셨어요.

    앞으로도 멋진 블로그 활동 부탁드립니다.
  • 해모수 2008/01/09 18:37 # 답글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님의 노력에 절로 머리가 숙여집니다. 앞으로도 멋진 모습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 miriya 2008/01/09 18:45 # 삭제 답글

    점점 흥미롭게 돌아가네요. 수고하셨습니다^^
  • 천재태지서주영 2008/01/09 18:48 # 답글

    정말로 고생하셨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할게요~!
  • 건후 2008/01/09 19:29 # 답글

    저기; 몇일간->며칠간 아닌가요? 어쨌든 글은 정말 잘봤습니다
  • 건후 2008/01/09 19:31 # 답글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_euckr=%B8%E7%C4%A5
    크으 태클거는것 같아서 죄송 ㅠ_ㅠ
    그러나 유명하신 만큼 바른글쓰기에 앞장서주셨으면 해서요.
  • smirea 2008/01/09 20:25 # 삭제 답글

    태안사태를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됐습니다.
    멋진 일을 하셨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시안 2008/01/09 20:28 # 답글

    와우 정말 수고하셨어요. 태안사태에 대해서 의문점이 있어도 내가 할일이 아니라고 점찍어두고 아무일 안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데. (저를 비롯해서 -_-;;) 이렇게 직접 나서서 알아보시고 올리시고 하시느라 정말 바쁘셨겠어요. 물론 안좋은 소리도 리플로 많이 들으셨겠구요.
    꼭 언론에서 대서특필로 알아봤으면 좋겠네요^^
  • Jishaq 2008/01/09 21:27 # 삭제 답글

    멋지네요^^ 부디 제닉스님의 그 포스트가 시발점이 되어서 제대로 된 조사가 진행되길 바랍니다.
  • 푸훗 2008/01/09 21:34 # 답글

    좀 뻥튀겨서 말하자면 :)
    동영상들 보면서, 아 지금이 정말로 21세기구나. 라고 하는걸 생각했어요.
    정말 좋은 일 하셨습니다.
    문제 제기가 중요한 거지요. 틀리다고 하더라도, 많은 의견이 나올수록 좋은거지요.
    정말 잘 하신거예요. 정말 잘 하셨어요..
  • 김철원 2008/01/09 22:04 # 삭제 답글

    고생많으셨습니다 님이 아니 태안현지에 사시는분들이 제기한 의혹에대해
    책임있는분이 해명이 있어야 한다구 생각합니다
    이번일로 위축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님은 설득력 있어보이는 의문을 제기했고 이것이 진실이든 거짓이든 이런 의문점들에대해
    해명이 되고 조사가 되어지면서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ileshy 2008/01/09 22:13 # 삭제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메이져 언론사를 움직일 정도의 열정과 노력 그리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심에 박수를 보냅니다.
  • 학생 2008/01/10 00:12 # 삭제 답글

    삼성이 들이 받은 후에 오염된바다를 간척사업을해서 땅을 만들고,

    건물을 세울 음모가 아닐까요..

    방금 동영상본 학생(곧재수생)의 생각입니다만
  • 래퍼백곰 2008/01/10 02:07 # 삭제 답글

    평소 제닉스님 블로그에 덧글 남긴적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남길 수 밖에 없게 만드시는군요.

    진심으로 감동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평소와 같은 좋은 글들 부탁 드립니다.
  • 최지원 2008/01/10 09:17 # 삭제 답글

    개인 블로거의 용기있는 시도와, 초지일관적인 자세에 감동했습니다.
    멋지십니다!
  • 2008/01/10 17:3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alf 2008/01/10 17:49 # 삭제 답글

    제닉스님의 블로그는 처음 들어와 봤지만,
    이런 의혹을 파해치시다니(언론까지 묵과해버린)
    멋있으십니다.
    이번 의혹이 확실하게 해결됬음하는 한 학생의 바램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chow 2008/01/10 19:08 # 답글

    멋져요! >_<
  • 임정민 2008/01/11 01:17 # 삭제 답글

    사진만 퍼갑니다~
  • 짱똘 2008/01/11 01:47 # 삭제 답글

    태안사고의 언론보도 형태를 보면서 납득이 안가고 의문스러웠었는데....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고요.^^ 또한 감사드립니다.
    거대 언론이 저걸 이용해 뭔짓을 할지가 더 걱정되지만...
  • 이제필 2008/01/11 04:39 # 삭제 답글

    만약 내용이 정말 사실이라면 검은손에 의해 검게 물든 바다가 어이가없네요
    언론사들이 움직일 계기를 만들어주시다니 대단히 수고많으십니다
  • 사일러 2008/01/11 04:52 # 삭제 답글

    정말 아름다운 청년이시네요. 한 수 배워갑니다.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는 말.. 대한민국에서 아직 통했으면 좋겠네요.
  • 서빈백사 2008/01/11 07:03 # 삭제 답글

    수고 많았습니다. 뉴스를 접했을 때 짐작은 했습니다. 고의로 들이 받아겠구나 하는.. 현지 어민의 인터뷰를 들으니 더욱 이해가 쉬웠고 거기다 해경과 태안군의 방제 작업에 대한 소홀함.. 이것도 삼성이 고의로 들이 받은 것에 대한 뒷받침을 해 주는거 같네요. 그렇지 않다면 초동대처를 안했을리가 없겠지요. 굵직한 언론기자의 전화를 받으신 내용을 들어보니 조만간에 제대로 진실이 보도가 되겠지요.
  • レ★ミィ 2008/01/11 10:17 # 답글

    최근 네브래스카 운하 제방둑 붕괴 사고로 미국내에서 말이 많았는데, 정작 국내쪽은 그 기사가 제대로 나오지 않으니 우리나라 언론의 앞날은 어둡군요.

    차라리 제닉스님이 기자가 되어서 태안 사태의 진실을 알려 주신 것처럼 대운하의 무의미함을 잘 설파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하루 2008/01/11 11:52 # 삭제 답글

    수고하셨어요. 멋지십니다... ^^
  • ee 2008/01/11 13:47 # 삭제 답글

    완전 대단하심
  • 이종원 2008/01/11 15:46 # 삭제 답글

    제닉스님이 포스팅 하신 내용이 그만큼 다른 분들에게도 태안사태에 대한 분노와 제닉스님의 명성에 대한 스케일 때문에 좀 더 파워있는 내용을 기대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어떻든 제닉스님은 그만큼 영향력 있는 분이니까요~ ^^ 3~4부 많이 기대 했는데 아쉽지만 언론이 밝혀주길 기대합니다. 화이팅! ^^
  • Neccrow 2008/01/11 17:14 # 삭제 답글

    제닉스님 정말 수고하십니다.
    어찌보면 자원 봉사자보다 더 좋은 일을 하신것 같군요!
    저야 집에서 빈둥빈둥 놀고 있어서 너무나 부끄럽습니다.
    1월 초중에 단체로 자원 봉사 가려고 했지만 날씨 때문에 못간다고 해서 많이 아쉬웠고요.
    사실 이런 글 적고 있는 것도 부끄럽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그 문제의 동영상을 보고 추리를 해 본 것인데 맞는지 안맞는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확실히 이 동영상을 보고 나서 과연 이 일을 진행한 범인( 즉 배후)가 누구이냐 입니다.

    사고를 일으킨 삼성중공업이냐 아니면 삼성그룹이냐 인데요.

    만약 삼성 중공업이라면 약간 문제가 있습니다.
    그만한 큰 일을 그들이 한다는 것에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 이유는 이 일이 터지고 나서 있을 큰 후폭풍(기름유출에 대한 피해)을 감당할수 있느냐 없느냐 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전국적인 재해가 난 상태에서 피해보상을 삼성 중공업이 모두 떠맡아야 하는 멍청한 짓을 분명 전 삼성 중공업이 하지 않았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렇게 생각하면 유력한 용의자는 삼성그룹.
    재력 인력 그리고 자금면에서 이 문제 처리도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에 운명을 걸고 과연 이런 일을 저지를 것인가 하는 것인데요. 사실 이런짓을 해서 얻는것보다는 잃는 것이 많은 것이 아닌가요?
    만약 삼성기업이 이런 짓을 한 범인이라고 밝혀진다면....
    삼성기업은 책임을 지고 엄청난 보상금에 브랜드 이지미가 완전 떨어지고 신용은 완전 바닥을 치며 제가 볼땐 몰락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 같은 전략은 한마디로 자폭 수준인데요. 사실 지금 삼성이 처한 부정자금에 관한 법정조사에서 많은 피해를 입어서 조심할 시기에 이 같은 일을 벌인다는 것 자체가 사건에 원인과 결과를 보면 맞지가 않습니다.

    이번에는 정부의 조작일 수도 있다는 음모인데요!!
    그 상대가 이명박일 수도 있습니다. BBK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이런 짓을 저질렀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기서도 특별한 물증도 없고 또한 크레인선을 운영한 삼성중공업 사람들과 이명박은 특별한 연관이 없어 이런 음모론은 너무 터무니 없고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너무나 용의자가 쉽게 떠오르는 사건이라고요.
    삼성중공업 그리고 삼성기업, 너무 뻔하지 않나요?
    크레인선이 삼성중공업 사람들이다 하자 많은 네티즌들이 이구동성으로 삼성을 욕하기 시작을 했죠.
    하지만 제가 보기에도 이 사건은 너무 무모하고 엄청난 희생을 만들었죠. 제가 보기엔 이런 작전은 한마디로 실패한 전략입니다.

    그럼으로 저는 이 사건에 결과로 삼성기업에 몰락을 조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은 절때 피해가 없어야 하며 삼성기업이 몰락하기를 바라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럼으로 그 배후가 정부 일수도 있고 외세에 세력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외세(즉 외국 정부에 많은 의혹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삼성에게 불리한 의혹들이 많이 나와서 현재 삼성을 압박하고있죠! 이 시기에 맞추어 태안반도 사건 너무나 이건 나이스 타이밍 아닌가요?

    그리고 제가 왜 외국정부가 결부를 시키냐면.....
    태안 반도 사건으로 기름이 유출되면 이익이 되는 것은 어느 집단인 것이냐 하는 것이죠.
    그럼으로 한국 세력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어떻게 해서든 손해는 자기가 입는 것이지요.

    그럼 태안반도 영향력 에서 벗어난 일본이나 다른나라일 가능성 이 있습니다.
    삼성 기업때문에 압박을 받고 수산업을 주업으로 사는 나라들중 태안반도에 수산업을 마비시키고 삼성기업을 잡아버리는 일석 2조의 작전을 했을수 있다는 것 입니다.

    자 모두들 어떻게 생각을 하나요. 제 말도 일리가 있지 않을까요.
    만약 사건에 배후가 정말 삼성이나 삼성중공업 이라면...
    전 정말 그들이 포우류 정도의 아이큐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 Neccrow 2008/01/11 17:31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또하나 생각나는 것이 있는데요.
    태안반도 사건이 일어나도 삼성그룹에게는 득이 되는 것이 없네요.
    두가지 상황이 있는데요.
    만약에 삼성 그룹에 의도되로 유조선을 깨서 기름 유출을 시켰다고 합시다.
    그 사건하고 삼성에 비자금 문제한테 어떤 영향이 갈까요 ?
    아무리 생각을 해도 연결고리가 안보이네요.
    그러면 이팩트 효과를 기대에서 3가지로 보면...
    첫번째 상황 만약 조기에 기름 유출이 진압이 되었다면...
    뉴스 한면에 나오고 그담에 다시 비자금 수사가 진행이 될 껏이지요.
    두번째 상황 현재처럼 사건이 커지면....
    만약 삼성이 이러한 일을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런 일을 벌였다고 하면....
    엄청난 분노가 삼성한테 쏠릴텐데 이득이 될리가 없죠.

    이 작전이 성공이다 실패이다를 떠나서 삼성그룹 자체가 실행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삼성이 필요한 것은 비밀장부 하나라도 더 감추는 것이 더욱 더 급한것이 아닌가요?
  • oh NO 2008/01/12 01:00 # 삭제 답글

    http://adrunner02.cafe24.com/metabbs/metabbs.php/post/8634

    이 글 보니 포유류의 아이큐도 생각해 볼 만 하네여
  • 꿈틀이 2008/01/12 02:19 # 삭제 답글

    대형상선 항해사로 일하는 친구가 1년여의 항해를 마치고 어제 귀국 하였길래 태안선박사고에 대해 얘기를 나누었었드랬습니다. 그 친구 역시 언론으로 부터 사고전황을 전혀 찾아볼수 없는 것 자체를 몹시 의문스러워 했습니다.

    이런 사고가 날 확률이 어느정도 인지 묻는 내게, 사고정황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 속단할 순 없지만, "시내버스운전자가 운행중 운전석을 떠났때나 일어날 만한 사고와 비슷하다" 라는 충격적인 비유를 했습니다.
    정말 나라꼬라지가 말이 아닙니다.

    정말 대단한 일 하신것에 찬사에 찬사를 보냅니다. 제 블로그에 동영상 퍼갑니다.
  • 에어하트 2008/01/12 15:57 # 삭제 답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정말 멋진 일 하신거에요!!!

    어떤 비난이 있더라도 힘내세요~~~
  • 관전인 2008/01/13 01:29 # 삭제 답글

    여기저기서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 의견 남깁니다.
    우선 제닉스님의 블로그를 즐겨 방문하는 애독자임을 밝힙니다.
    이번 포스트에도 많은 열정 쏟아 주신것도 대단함을 느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이번 사건이 중공업-태안 사태라고 단정 지으신 것에 대한
    약간의 의문을 저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기론 선박자체는 중공업이 만들었지만
    실제 항해를 한 선장이나 선원들은 다른 회사였다는 점
    또한 실소유주와 선박이 운반했던 물건 또한 다른 회사것이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삼성중공업이 관여된 것은 선박을 만든 업체라는 것뿐이지요...
    (교통사고가 났다고 해서 자동차 회사에 문제를 떠넘기지 않는 것처럼)
    이번 사건을 중공업과 직접 연관짓는 것은 무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직 이 사건의 진실에 대한 미련이 남아있다면 사고선박이 정말 삼성 중공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것이가에 대한취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 보이저 2008/01/13 02:49 # 삭제 답글

    태안 자원 봉사자의 상당수가 삼성계열사 임직원 또는 그 가족들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삼성중공업 직원들이 직접 갔다고 합니다. 차명계좌 사건을 비롯하여 태안사태 모두 삼성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우리은행이 올해 민영화되는데 금산분리정책을 완화시킨 후 국내대기업이나 펀드에 피인수될 수 있게 할 예정인데 가장 인수여력이 좋은 곳이 삼성이기때문에, 외국자본의 대리인들이 미리 삼성 죽이기에 나섰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외국자본 뒤에는 종교세력이 있지요. 이 세상의 가장 큰 부자법인은 모 종교단체라고 하더군요...
  • JoysTiq 2008/01/13 03:18 # 답글

    작은 물결하나가 세상을 변화시킨다... 이런 역할을 할수 있는게 진정한 블로거라고 할 수 있으려나요? ^^ 제닉스님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공정성을 다소 잃었는지 모르지만 상황에 확실히 문제가 있었고, 그 문제를 아무도 몰랐을 때 그것을 알게 해주신 일만은 정말 대단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존경스럽습니다. ^^
  • 지나가다 2008/01/13 03:27 # 삭제 답글

    몇몇 시민단체와 어민협회등에서 삼성은 공개사과성명을 발표하라고 항의했을때 삼성측 답변은 안그래도 하루에 천명씩 자원봉사가고있고 김용철변호사폭로와 차명계좌건으로 국민여론이 삼성중공업이 사과성명을 발표할경우 오히려 더 악감정과 반발심만 부추기기때문에 코멘터리를 안하고 있다고해서 몇몇단체들이 꿀먹은 벙어리가 됐죠.여러정황이 조작이라고 보기는 힘들지 않겠습니까.은폐정도면 몰라도 말이죠.
  • 엽기매냐 2008/01/14 01:39 # 삭제 답글

    아마도 제닉스님이 옳으신것 같습니다...한낯 리뷰어인 제닉스님께서 이런 사회적인 일을 리뷰하신다는것 자체가 참 아이러니 하지요..

    하지만 제닉스님..네 그렇습니다..탐정 이잖아요 ^^ 탐정이라면 이런데에 신경도 써주셔야죠

    3부 4부의 아쉬움을 이제 곧 언론이 채워줄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좋은정보 참 감사합니다
  • SCV君 2008/01/14 15:37 # 답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제닉스님의 용기에 찬사를 보냅니다~ !!
  • Moonya 2008/01/15 02:40 # 삭제 답글

    삼성의 협박전화를 기대했는데, 실망하신듯한 ..
    이 일을 엄청 즐기고 계셨군요, 제닉스님.
    지켜보는 저도 재미있네요.

    하루빨리 메스컴을 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T.B. 2008/01/15 10:34 # 삭제 답글

    처음와서 글을 읽었는데 ... 음..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군요.
    정말 태안사건 어떻해서든 빨리 진상규명을 밝혔으면 합니다.

    제닉스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 hanji 2008/01/15 17:20 # 삭제 답글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제닉스님의 마무리가 잘 된것 같아 다행입니다.
    내심 이 글로 외부에서 협박을 받는다던가 하면 어떡하나 걱정도 했습니다만^^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고 하지 않습니까..
    정말 하루빨리 이 문제가 좀더 이슈화 되고 옳바른 방향으로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 anna 2008/01/16 05:45 # 삭제 답글

    짝짝짝.
  • 비비코엔 2008/01/17 02:20 # 삭제 답글

    좋은 일, 옳은 일 잘하셨네요^^ 박수를 보냅니다~
  • 리얼SG 2008/01/18 13:35 # 삭제 답글

    백명의 기자보다 당신이 훨 낫소. 당신은 박수박을만하오.
  • ㅎㅎ 2008/01/20 19:18 # 삭제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태안기름유출 조작 이라는 네이버 검색으로 이 동영상을 봤고 여기 까지 오게되었네요. 며치절 화씨911이란 다큐멘터리 영화를 봤습니다. 911사건도 엄청난 음모와 조작이다라는 얘기를 듣고 그냥 지나쳤는데 영화를 보고 아 무엇간 잘 못 돌아가고 있구나 라는 생각 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동영상도 마찬가지로 메이져에서 때리지 못 하고 있는 무언가 있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진실규명은 확실히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제닉스님 아무쪼록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같은생각 2008/01/22 09:55 # 삭제 답글

    사고가 날 당시 저도 삼성의 고의적으로 사고를 낸것이라고 생각했는데,,,대선에 영향주기 위해
    같은 생각을 가지신분들이 많은듯...삼성은 그러고도 남을 기업이죠...대한민국에선 무서운게 없는 기업이니
  • 흠... 2008/01/23 15:27 # 삭제 답글

    ..... 하지만 사고를 일으킨 주범인 삼성중공업이 책임지는 액수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푸르덴셜투자증권 최원경 애널리스트는 “도의적 책임은 인정할 수 있지만, 삼성중공업은 삼성화재에 선박보험 360억원과 선주배상 책임보험 500만 달러의 보험 계약을 맺고 있어 배상액은 삼성화재가 부담하게 된다. 또한 삼성화재 역시 선박보험의 85%를 해외 재보험으로 넘기고 배상책임의 경우에도 90%를 해외 재보험으로 넘긴 것으로 알려져 손실액은 얼마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 경우 삼성 측이 부담하는 액수는 약 4억5000만원 정도이다. 단일 선체 사용으로 사건의 한 원인을 제공한 현대오일뱅크는 화물(기름) 적하보험에 들어 있어 오히려 보상금을 받게 된다.

    사고 직후부터 만리포·천리포를 오가며 기름 제거 작업을 해온 한 60대 여성 어민은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자 “큰 배를 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조심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 수천, 수만 명의 어민이 다 죽게 생겼는데 어쩌란 것이냐”라며 어이없어 했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되레 ‘쏠쏠한 재미’를 볼 가능성이 높다. 아시아 지역 등에서 단일 선체 유조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중 선체 수주 물량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이다.


    -[기사 펌] 시사인 14호 -
  • 대한민국시민 2008/01/24 12:37 # 삭제 답글

    동영상을 보며 정말 충격적이고, 사실믿을수없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말 이건,, 해도해도 아니다.
    지금은 태안주민 3명이 분신.자살을 하신 이후입니다.
    이분들의 죽음은 누구에게 묻겠습니까.
    너무 가슴이 먹먹하고 답답합니다.
    디지털 전문 리뷰어지만, 이런 소중한 재능을 썩히지 말고ㅡ근근히 좋은 얼리어다운 누구보다 빠른 현장소식 기대하겠습니다.
  • 콩자반 2008/01/30 20:50 # 삭제 답글

    수고하셨습니다. 뉴스를 못 믿고 정부를 못 믿고 믿을 수 없은 세상에서 태안 주민들의 소리를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용기에 박수 올립니다.
  • 이젠 2008/03/06 11:40 # 삭제 답글

    묻혀가는군요. 1000억원을 내겠다는 말은 하는데 위 사건에 대한 진실 규명은
    그냥 서서히 묻혀가는군요. 아쉽습니다. 진실이 먼곳에 있는게 밝혀지지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김현희,태안,나훈아,숭례문 등등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건 얼마나 될까요.
  • 제닉스 2008/03/06 11:41 # 답글

    그러게 말입니다. 우리가 아는건, 정말 진실의 몇% 나 될까요.
  • 풍류 2008/04/02 14:40 # 답글

    '사실'과 '진실'의 차이는 뭘까요? 그리고 사실 혹은 진실을 안다는 것은 어떤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올 수 있을까요? ^ㅡ^
  • 반선 2008/09/11 18:17 # 삭제 답글

    글 잘 보고 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덧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공지사항

* 나눔글꼴을 설치하시면 훨씬 깔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연락이 필요할 경우 아래 메일로 연락 주세요.

제닉스의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
# Open Cast

미니채팅

미투데이 최근글

2009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