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review Apple iOS 5 beta 완벽 해부 – iPhone

Apple iOS 5 beta 완벽 해부 – iPhone

62 1403

우리 시각으로 지난 7일 새벽 있었던애플의 WWDC에서 애플은 차세대 OSX운영체제인 LION,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iCloud와 함께 iPhone, iPad, AppleTV등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의 새로운 버젼 iOS 5를 발표 했습니다. 메이저 버젼의 iOS가 나올 때 마다 늘 그러했듯 이번에도 역시 수많은 혁신적인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론, iOS 4 때만 못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만, 제가 그간 가장 불편하게 생각했던 실질적 개선이 이루어진 버젼이라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흡족 해 하며 사용중에 있습니다.
애플의 발표가 있은지 몇시간 지나지 않아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 실제 설치가 가능한 iOS 5 beta 버젼이 공개 되었고, 공개 되자마자 바로 받아서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물론, 개발자 등록이 된 (정확히는 개발용 디바이스로 등록이 된) 경우에만 설치가 가능 합니다만 기즈모도를 비롯한 온라인 여기저기에 개발자 등록 없이 설치 하는 방법이 떠돌고 있더라구요.

물론 당연히 저는 개발자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사를 운영하고 있으니까요.ㅋ
iPhone에 iOS 5를 설치 한 후에 추가된 기능들을 하나하나 적어 봤는데, Keynote에서 1500개의 API와 200여개의 기능들이 추가됐다고 하더니 정말인 모양 입니다. 이걸블로그에 다 쓸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기능이 추가 되었더라구요. 물론 이 마인드맵 역시 아직 정리 중인지라 빠진 기능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커 집니다.) 양이 많긴 합니다만, 그래도 하나하나 짚어 보도록 하지요. 먼저 아이폰 입니다.


@ 변화된 기능들…
- 개별 통화목록 삭제 기능 추가
이 기능 하나 때문에 탈옥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고, 도대체 전화기에서 왜 개별 통화목록이 삭제가 안되는지 이해를 할 수 없었는데 드디어 개별 통화목록 삭제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제, 바람을 피우는 대한민국 남녀도 탈옥 없이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이 열렸습니다. :D

- 푸쉬알림 형태 변경
푸른색 알림 박스로 중앙에 뜨던 푸쉬알림이 왼쪽 그림에 보시는 것 처럼 깔끔하게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형태로 변경 되었습니다. 예전과 같은 스타일을 원할 경우에는 알림 설정에서 앱 별로 예전과 같은 스타일의 푸쉬알림창이 뜨도록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잠금 화면 변경
잠금 화면에 여러가지 정보가 표시 됩니다. 부재중 전화라던지 도착한 메일, 푸쉬알림등이 표시되며 아이콘 (전화 아이콘, 메세지 아이콘 등)을 오른쪽으로 밀면 해당 기능으로 이동 하여 바로 전화를 건다던지, 바로 답장을 한다던지 하는 액션이 가능합니다.

- 알림센터의 등장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의 그것이나 탈옥 유저들의 그것과 유사한 ‘알림센터’ 라는 화면이 등장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락인포 등과 마찬가지로 상단의 시계가 표시되는 상태 표시줄을 아래로 드래그 하면 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전화 상태, 도착한 메일, 푸쉬알림 내역 뿐만 아니라 증권 위젯과 날씨 위젯들도 화면에 포함 되어 있습니다.

아직 SDK를 까 보진 않았습니다만, 서드파티 앱들의 위젯 개발도 가능해 졌지 싶습니다.

- 날씨앱의 ‘현재 위치 날씨 보기’
또, 위에서 보면 날씨에 ‘서울’ 이 아니라 ‘대방동’ 이라고 나온걸 보실 수 있는데요, 기본 날씨앱에 ‘현재위치 날씨 보기’ 기능이 추가되어 위치를 ‘현재위치’로 지정하면 현재 위치의 날씨를 보여 줍니다.
- 앱스토어에서 기존 구입 목록 보기
앱스토어에서 기존에 구입했던 모든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구입은 했지만 (한번이라도 다운로드 받았지만) 현재 이 iPhone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앱들만 따로 모아볼 수 있어서 다시 설치하기 매우 편리 합니다.

여기서 또 특이한 점이 있는데, 앱스토어에서 현재는 사라져서 받을 수 없는 앱들도 이 구입목록에는 나타나며 다운로드도 가능 하더라구요.

- 설정의 사용 내용에 개별 앱 용량 표시
사용 내용에 현재 iPhone에 설치된 모든 앱의 목록 뿐 아니라 개별 앱 별로 어떤 앱이 얼만큼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표시 해 주기 때문에 용량을 관리하기가 용이 해 졌습니다.
- 설정및 보내기에 트위터 관련 항목
무려 설정에 ‘Twitter’ 라는 항목이 기본으로 존재하고 해당 항목에서 손쉽게 트위터 공식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수 있으며 iOS 전반의 모든 ‘공유’ 부분에 ‘트위터로 보내기’ 항목이 생겼습니다.
트위터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개인적으로 트위터보단 페이스북을, 페이스북보단 미투데이를 더 자주 사용하긴 합니다만 앞으로 트윗질좀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트위터가 이렇게나 커버렸다니.. 저는 언제쯤 이런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요.
- 상용구 기능 추가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상용구로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왼쪽 화면처럼 지정 해 두면 글씨를 입력하는 모든 곳에서 오른쪽 이미지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위치 디자인 변경
아, 그리고.. 위에서부터 쭉 느끼셨겠지만, 사각에 가깝던 슬라이드 스위치가 둥근 형태로 변경 되었습니다.
- Mail Client에서 EUC-KR 인코딩 지원
이거 기다리셨던 분들 많으실겁니다. E-Mail을 받았는데 iPhone에서만 깨져 보인다고 짜증내셨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그게.. 텍스트를 인코딩하는 방식의 문제 였는데요, iPhone은 UTF-8인코딩만 지원하는데 국내에서는 EUC-KR과 UTF-8을 혼용해서 사용하다 보니 EUC-KR로 인코딩 된 메일들은 깨져 보였던 건데요, 이제 iPhone에서도 다국어 관련 인코딩들을 지원 하기 시작 했습니다. 이게 이제야 되다니, 너무 늦은 감이 있네요.

추가 : gmail 을 exchange 계정으로 설정 한 경우 여전히 euc-kr 메일이 깨진다고 하네요!

- Rich Text 지원
Mail을 작성할 때, 텍스트에다가 이탤릭, 굵게 등의 속성을 줄 수 있습니다.

- flag 표시 지원
개별 Mail 메세지들에 깃발 표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파리에 ‘읽기목록’ 기능 추가
사파리 북마크에 ‘읽기목록’ 이라는 기능이 포함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쉽게 말해 ‘스크랩’ 기능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웹서핑을 하다가 나중에 읽어야지 하는 페이지가 있으면 ‘읽기목록에 추가’ 해 두는 기능 입니다. 읽은 항목과 아직 읽지 않은 항목을 나누어 표시 해 줍니다.- 사용자 정의 진동 패턴 생성
사용자정의 진동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레코딩 버튼을 누르고 화면을 오른쪽 이미지처럼 눌러주면 누른 패턴이 사용자정의 진동 패턴으로 저장되어 연락처에서 개별 사용자별로 진동 패턴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진과 카메라 관련 기능

- 볼륨 업(+) 버튼으로 사진 촬영 가능
이제 사진을 찍을 때 부자연 스럽게 화면의 카메라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볼륨 업 버튼으로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으니까요! 가장 반가운 기능 추가중 하나 입니다!

- 잠금 화면에서 바로 카메라로 접근
잠금 화면에서 홈 버튼을 두번 누르면 오른쪽 이미지에 보시는 것과 같이 잠금 해제 슬라이드 오른쪽으로 카메라 숏컷이 나타납니다. 이 숏컷을 누르면 바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 격자 가이드 추가
사진 촬영시 격자로 된 가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수평을 좀 더 잘 맞출 수 있겠네요!

- 슬라이드로 앨범 접근
카메라 촬영 모드에서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하면 바로 이전에 촬영한 사진을 보여줍니다. 카메라 촬영과 앨범이 바로 연결 되는게 마치 현재와 과거를 연결 하는 듯 한 이미지라고 할까요.

- 핀치 줌으로 카메라 줌인-줌아웃
카메라 촬영 모드에서 마치 사진 확대-축소를 하듯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오므렸다 폈다 하면 줌인-줌아웃이 이루어 집니다. 하단의 슬라이드를 드래그 하는 것 보다 훨씬 편해졌습니다.
- 사진 위치 표시 제거
왼쪽 사진 앨범이 뭔가 비어 보이지 않으시나요? 맞습니다. 하단에 있던 맵에서 사진 찍은 위치를 보여주던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이런 젠장! 그거 핀 찍는게 인생의 유일한 낙 이었는데 그걸 없애다니!! 이건 버그라고 믿고 싶구요.. 다음번 베타버젼 업데이트때 반드시 다시 되돌아오길 기대 해 봅니다.

- 사진 편집 기능 추가
앨범에 사진을 편집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적목제거’ ‘자동 고화질’ ‘회전’ ‘크롭’ 등 단순한 기능 뿐이지만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엔 사진을 가로로 잘못 찍어서 지우고 세로로 다시 찍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 촛점고정 기능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촛점(포커스)를 고정할 수 없었는데요, 이제 촛점 고정을 하고자 하는 위치를 길게 터치하면 촛점 고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해당 포커싱 위치에서 잡은 노출 값 역시 고정 됩니다. (AEL등의 이름으로 부르는 그 기능 맞습니다!)

- 사진 앨범에 폴더 추가 가능
기존에는 카메라롤이나 사진 앨범에 폴더를 추가하려면 반드시 iTunes를 통해서만 가능 했었는데요, 이제 화면 오른쪽 상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폴더를 만들 수 있고, 해당 폴더로 사진을 복사 할 수도 있습니다.



@ iOS끼리 무료 문자 전송 iMessage
iOS 5의 가장 주목할만 한 기능중 하나인 iMessage 입니다. 흔히들 아시는 ‘카카오톡’ 등의 모바일 메신저 처럼 사용자들끼리 무료로 SMS와 비슷한 메세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인데요, 현재는 iPhone, iPad, iPod Touch등의 iOS 5 기반 기기들 끼리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iPad와 iPod Touch에서 사용 해 보면, Facetime과 마찬가지로 전화기가 아닌 곳에서 아이폰 사용자들과 SMS와 같은 형태의 메세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iPhone에서 사용 해 보면 새로운 아이콘이 추가된 것도 아니고, 기존의 메시지 앱에 기능이 추가 된 것이므로, 마치 그냥 이전과 다름 없이 SMS를 쓰는 느낌 입니다만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만약 상대방이 iMessage가 설치된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메세지 입력창에 iMessage라는 글씨가 나타나고, 전송 버튼이 원래의 녹색에서 푸른 색으로 변경 됩니다.

즉, SMS를 그냥 쓰는것 처럼 자연스럽게 쓰는데 iMessage사용자들에게 보낸 메세지는 과금이 되지 않으니 SMS비용이 절약되는.. 뭐 그런 시스템이라고 할까요.

또하나의 장점은 오른쪽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 처럼 iMessage 사용자들 끼리 그룹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물론 SMS와 마찬가지로 텍스트 메세지 뿐만 아니라 링크, 사진, 영상, 위치 등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추가된 홈 아이콘들
- iPod 아이콘 분리
기존에 iPod이라는 아이콘 하나 안에 음악과 비디오가 모두 들어 있었는데, ‘음악’, ‘비디오’ 두개의 아이콘으로 분리 되었습니다.

- 뉴스가판대 아이콘 추가
아직 서비스되지 않고 있는 기능입니다만, 이 뉴스가판대는 ‘뉴스’, ‘잡지’ 에 특화된 iBooks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별 앱으로 나오던 잡지와 뉴스 앱들을 한군데 모아놓고 쉬운 업데이트및 구입을 지원 합니다. 하지만.. iBooks처럼 한국에서는 제대로 서비스 되기 힘들어 보여서 참 안타깝습니다.
- Reminders 앱 추가
이건 쉽게 말해서 ToDo를 관리할 수 있는 앱 인데요, 설정에 따라 알림센터로 푸쉬알림을 해 주기도 하고 항목에 위치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hings 지못미…;;

여기에 꽤 재미있는 기능이 숨어 있는데요.. 특정 장소를 지정 해 두고 ‘그 장소에 도착했을 때’ 와 ‘그 장소를 떠났을 때’ 알려주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iCloud iCloud에 관해서는 사실 포스팅 하나를 다 할애해도 부족할 만큼 할 얘기가 많은데요, 간단히 설명 하자면 Apple의 다양한 제품들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iCloud서비스를 활용해 서로 동기화, 공유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한 계정당 10개의 기기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특히 iOS기기 (iPhone, iPad 등)의 경우는 기기내의 모든 데이터(카메라롤, 설치된 앱들, 설정까지)를 백업및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왼쪽 이미지의 ‘사진 스트림’을 켜두면 한 기기에서 찍는 사진들이 iCloud로 자동 업로드 되고 다른 기기를 열었을 때 그 기기에서도 그 사진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앱도 마찬가지인데요, 설정-스토어 에서 자동 다운로드 옵션을 켜둘 경우 PC와 아이폰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연결된 계정으로 PC의 iTunes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iPhone이 미친애처럼 PC가 받은 앱을 지도 알아서 받지요.

물론, iPad에서도 이 옵션을 켜고 해당 계정으로 접속 해 두면 걔도 미친애처럼 막 받구요.

- 아직 제대로 오픈되지 않은 iCloud
iCloud는 기본적으로 5GB를 제공하고 추가로 용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현재 사진스트림과 앱 자동설치는 동작 하지만 그 외에 백업 등의 기능은 제대로 동작 하지 않습니다. 아직 사용한 용량이 하나도 없는데 오른쪽과 같은 에러메세지를 뱉으며 백업이 되질 않네요. 이는 iCloud서비스가 시작되면 물론 제대로 동작 하겠지요.



@ PC Free- PC 없이 액티베이션..
아이폰을 처음 구입하거나 초기화 하면 아이튠즈에 케이블 꽂는 이미지 나타나면서 아이튠즈와 연결 해서 액티베이션 했던거 기억 하시죠? 이제 iTunes 연결 없이 iPhone에서 바로 Activation이 가능합니다.

-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
iOS의 경우 업데이트를 하려면 반드시 iTunes에서 진행해야 했었는데요, 업데이트 역시도 PC와 연결 없이 iPhone만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 해 졌습니다.

- iTunes와 무선 싱크
iCloud로 백업하고 관리하면 사실 iTunes 없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만 iCloud의 용량 제한등의 문제로 iTunes는 필요하게 마련인데요, Wi-Fi(무선인터넷)으로 iTunes와 케이블 연결 없이 무선 싱크가 가능 해 졌습니다.


@ Bugs…- 전화 받을 때 마다 뜨는 메세지…
전화 받을 때 마다 왼쪽과 같은 경고메세지가 뜹니다.

- 배경화면 앨범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음
배경화면을 지정하려고 배경화면 앨범에 들어가면 아무 이미지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행히 카메라롤이나 iTunes를 통해 넣은 이미지는 배경 이미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벨소리를 넣어도 목록에 나타나지 않음
iTunes를 통해 벨소리를 싱크 해 넣어도 벨소리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원래 쓰던 벨소리가 아니라 자꾸 제 전화기 아닌줄 알고 전화를 놓치고 있어요 ㅋ (이 부분은 오락가락 하는 모양입니다! 저는 안나오는데, 나온다는 분들도 계시네요!)

- 사파리에서 트윗으로 보내기 시 한글 키보드
이건 뭐 별 대세에 영향 없는 버그긴 합니다만, 사파리에서 트윗으로 보내기 하고 한글 키보드를 띄우면 죽어버리거나 입력은 되는데 키보드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현재까지 찾은건 이정도.. Beta 1 인데도 불구하고 기존의 베타버젼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느낌입니다. 쓸만 할 정도라고 할까요.

iPhone과 관련해서는 이정도로 정리하고 다음 글에서는 iPad의 달라진 점 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생각나는 내용들은 다 다룬 것 같은데, 혹 추가로 생각나거나 발견하는 내용이 있으면 이 글에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빠트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위 손가락 버튼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my social

제닉스

제닉스 스튜디오 대표 이일희.
my social

Latest posts by 제닉스 (see all)

SIMILAR ARTICLES

0 1288

3 1380
  • Pingback: 제닉스의 생각

  • http://halkrine.egloos.com Halkrine

    오오.. 위 기능들은 매우 일관성 있어서 좋네요.
    편의성이 제법 강화된 것 같아 좋습니다.

    iCloud 기능은 아직 베타에 포함되지 않았나요?

    • http://xenix.egloos.com 제닉스

      부분적으로 동작하기는 하는데 백업등 스토리지를 직접 엑세스하는 부분들은 아직 오픈되지 않은 것 같더라구요!

  • http://nekouna00.egloos.com 유나네꼬

    다른건 몰라도 개별통화목록 삭제는 참 피부에 와닿는 기능이군요

    • http://xenix.egloos.com 제닉스

      예, 아주 확~ 와닿습니다.ㅋ

  • http://gsstudio.egloos.com 피아트리체

    아… 제 아이패드에선 메일 여전히 깨지던데요…. ㅠㅠ

    • http://xenix.egloos.com 제닉스

      gmail을 exchange로 등록 한 경우에 깨진다고 하는데.. 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가루군

    오타발견,
    “인 iCloudd와 함께 iPhone” dd…(..)

    • http://xenix.egloos.com 제닉스

      감사합니다!

  • 개병신

    오잉 저는 벨소리가 잘 보입니당!!
    나머지 버그,변경사항 등은 제 것과 일치합니다…
    벨소리 넣는 방법은 기존과 동일하게 아이튠즈로 해 넣은거구요…

    잘 봤습니다 제닉스님!!

    • http://xenix.egloos.com 제닉스

      오웁. 그러신가요! 다른 맥에서 한번 시도 해 봐야겠네요..
      계속 안나와서 이상한 벨소리를 쓰고 있습니다.;

  • 곰스낵

    구입항목 보여지는 기능은 첨엔 iOS5의 것인줄 알았는데, iOS4에서도 동일하게 나오더군요. 앱스토어 자체를 업데이트 한 것 같습니다. 아직은 좀 느려서 그렇지, 기다리던 기능임에는 틀림없네요.

    • http://xenix.egloos.com 제닉스

      맞습니다! 진작 됐어야 하는 기능인데 왜 이제서야 ㅋㅋ

  • 근데요

    근데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1146956
    여기에보면 메일만 5기가고 나머지는 무제한이라던데,,
    아니었나요?? 사진같은거도 5기가인가요?

    아 그리고 한가지 궁금한게요, icloud 백업이란게, 단순히 현재 자기 디바이스에 가진 사진을
    백업하고 iOS기기를 동기화시키는 의미밖에 없나요?

    저는 사진 용량이 너무 많아서 최근 사진은 아이폰 메모리에 저장되고
    옛날 사진은 썸네일만 보이고 그거 누르면 icloud에서 불러오는 뭐 그런식의 cloud를 예상했는데,
    아닌가봐요?? ㅠㅜ

  • Hwan

    제닉스님은 모바일미를 사용하시나요? 저는 앱스토어 등을 이용하던 아이디와 모바일미 아이디를 따로 쓰고 있는데 이런 경우 문제가 좀 복잡해 지네요. 일단 메일 계정 설정에 모바일미 등록을 하고 애플 아이디도 모바일미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메일에 모바일미 계정이 2개 보이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딩을 통한 주소록, 일정 등의 동기화도 iCloud와 MobileMe 2개가 따로 보이네요. iCloud 서비스가 정식 시작되고 모바일미 서비스가 종료되면 정리가 좀 되겠지만 기존의 애플 아이디만 사용하면서 모바일미 서비스가 종료가 되면 iCloud에 me.com 주소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me.com 메일을 계속 쓸 수는 있는 건지… 여러가지로 복잡하네요. 기존의 아이디와 me.com 아이디의 계정 정보(구입 내역)를 합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이건 현재 불가능하다고 애플 홈페이지 FAQ에 나오고…

    가을에 정식 업데이트를 할 때까지 어떻게 정리되는지 좀 기다려 봐야할 듯 합니다.

  • Pingback: iOS5 아이메세지(iMessage) 사용기, 대박! 이통사 한방 먹다

  • virtuoso

    어떤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것인가요^^?

    • Shindogy

      Mindnode라는 프로그램인듯.
      맥용으로는 있는거로 아는데 윈도우용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http://damool82.egloos.com 다물

    개인적으로는 놀랍거나 신기한 기능 추가도 없고, 불편해하던 부분이 수정된 것도 없어서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맞나? 싶더라고요. UI 디자인도 기능이 추가되며 이것저것 덕지덕지 붙이기 시작해서 망가지는 것 같고요.

    • 개병신

      저도 비슷한 생각… 정식 릴리즈 전까진 조금이라도 더 이쁘게 다듬어지기를 희망..

  • [..\']

    애플 직원입니다. NDA를 준수해 주세요.

  • 빵귀

    개별 어플 잠금 기능이나 좀 추가해줬으면 하는….물론 탈옥해서 아이프로택트 깔면 되지만 이런 평범한거 조차 없는게 아쉽내요

  • 최한나

    iOS5 이젠 정말 대박이라고밖에 표현이 안됩니다 ㅠㅠㅠ 덕분에 꿀맛같은 포스팅 아주 잘읽었습니다~ 다음에도 또올께요~♡

  • http://Machine.egloos.com Machine

    오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ios5도 기대되는군요..

  • 코로똥싸

    iOS4보다 제가 원하던 기능이 많이 추가되어서 대박 기대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dreamkst

    곰사합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의 준말 ㅋㅋ)

  • 어플리케이션 데이터가 아이클라우드에 백업가능한가요?

    예를 들면 앵그리버드 세이브 데이타라던지…

  • 모노마토

    벨소리 저도 안됐던 부분인데 iOS 업데이트 후에 기존 데이터 복원을 안하니 되었습니다. 그 외 각종 버그도 이전 데이터 복원을 안하니 다 잘 되더군요.

  • 전씨`

    좋은글입ㄴ디ㅏ ㅎㅎ

  • 빨강파리

    icloud 백업은 정상입니다
    이미 백업을 하려 하지만 아이폰에 있는 어플까지 몽땅 백업하기 때문에 용량이 충분치 않다고 나오는 겁니다
    설정-icloud-저장공간 및 백업-저장공간관리에 들어가셔서 자신의 폰을 누르시면
    현재 설치된 어플이 주욱 나오는데 그것들중에서 icloud에 백업하지 않을 넘들을 일일이 (정말 노가다입니다) 꺼주시면서 백업공간에서 삭제를 일일이!! 눌러주시면 해결됩니다

  • 짱상

    예전에 받았던 어플 항목리스트 중에서 블락 처리된 어플들은 안나오는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무료 사전 어플인 stardict이란 어플이 저작권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내려갔는데
    받았던 어플 리스트에서 해당 어플은 표시되지 않더라구요

  • 상현아빠

    정리해주신것 잘 봤습니다. 이메일 코딩방식이 바뀌었다는 소식에 반갑게 느껴집니다. 지메일은 여전히 깨진다고 하셨는데, 제가 쓰는 팁을 적자면, msn(hotmail 또는 live 계정) 은 exchange 가 되면서도 메일이 깨지지가 않습니다만 스팸차단기능이 gmail 보다 현저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msn 으로 exchange 설정해놓고, gmail 에서는 들어오는 모든 메일을 msn 메일로 전달토록 설정해놓으면 아이폰에서 메일이 안깨집니다. 한가지 더 첨언하자면, msn exchange 설정에서 표시되는 이름은 gmail 계정으로 적어놓으면 메일이 마치 gmail 계정으로 들어온것처럼 보여집니다. 메일 보낼때도 gmail 계정으로 보내는것처럼됩니다. 물론 실제로는 msn 계정으로 주고 받는 것이지만요.

  • 가로수

    워.. 좋네요
    근데 이게 이제서야 생긴거라면 아이폰은 그동안 문제가 좀 많았던거네요..

  • 서비

    반가운 기능들도 많고 확실히 좋아졌네요!
    다만 제가 가장 원했던 기능은.. 바로 와이파이 켜고 끄는 기능이 홈버튼을 두 번 눌렀을 때 나오는 영역에 넣어주거나 알림센터에 넣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컸는데… 아쉽네요.. ㅠㅠ

  • ㅇㅂㅈㅈ

    타카페에 출처 남기고 퍼가겠습니다:)

  • 종달

    구입목록의 경우 이미 스토어에서 내려간 앱은 받는게 않된다고 알고있었는데 아닌가보네요;;;
    나온다면야 좋지만….말이죠

    • gameman

      현재 한게임 사천성하고 맞고가 내려가 있는데 구입목록에선 받아지네요~

  • 울프스

    자세한 리뷰 잘봤습니다^^ 혹 사능하시다면 개발자건의로 sbsetting 같은 퀵셋팅과 개별잠금설정좀 이젠제발 지원해달라고 강력항의좀해주시면안될까요 ㅠㅠ 저도 건의해볼테니 모두힘을모아서!!

  • 리머대

    오오 본것중에 최고로 잘 정리되고 보기 쉽네요.
    잘봤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번에도 블루투스 와이파이등 요런거 끄고 켜기가 쉽지 안네요….
    귀찮게 설정 들어가서 궁시렁 궁시렁 해야하니…

  • Lindsey

    사파리에서 zip 같은 파일 다운로드 시에 Open in “Dropbox” / Open in “GoodReader”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네요.
    이거 원래 되던건가요? 비교할 iOS4가 없어서 ㅎㅎ

  • jickbo

    혹시 사진정보 위치저장기능….스샷이요.

    카메라실행 상태에서 카메라 롤로 진입한경우 아닌가요?

    그냥 스프링보드에서 ‘사진’ 으로 들어가도 위치표시가 안나와 있는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항자

      안나와요 엉엉

  • 1hour

    출처 남기고퍼갈게요

  • arter97

    안녕하세요 ^^ 날씨위젯보니 저랑 같은 대방동이시네요 ㅎㅎ
    저어기 날씨위젯에 화씨온도 어떻게해야 섭씨로 바꾸죠??? 보기가 너무 힘든 ㅠㅠ

  • eastnikesh

    It is the first step that costs troublesome.

  • iPhone rep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ggman

    출처 남기고 퍼갑니다.^^

  • 인터버스

    패드 ios5 베타 깔고 키노트파일이 업로드가 안되어서 죽갔네요..ㅠㅠ
    아이튠즈에서도 동기화 안되고 아이디스크에서도 다운다 받고도 마무리가 안되네요.
    삭제해야되는 걸까요…ㄷ ㄷ ㄷ

  • 니오

    안녕하세요. ^^ 혹시 safari에서 영역 내 스크롤이 기존에 두 손가락으로 대응되던것이 한 손가락도 적용되는 것으로 기사를 읽었는데요. 혹시 overflow scroll이 한 손가락 두 손가락 모두 작동하는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 감사합니다. http://davidbcalhoun.com/2011/new-mobile-safari-stuff-in-ios5-position-fixed-overflow-scroll-new-input-type-support-web-workers-ecmascript-5

  • moonhawk

    개인적으로 스팸필터링 기능만 추가되면 탈옥할 이유가 없어지겠는데요~ 잘 보았습니다.

  • fake watch

    제 가 매우 당신 이 부러워요.

  • ㄴㄴ

    ㄴㄴㄴㄴ

  • 앱스토어

    실례지만…질문을 드려도될까요?
    아이패드 에서, 앱스토어로들어거면, 그입목록, 즉 다운로드받았던 앱 목로긍 다보여주더라구요… 근데, 혹시 님께서는 구입목록을 지울수 있는방법을 알고계신지요? 방법이 없다면, 그냥 다른 컴퓨터에 동기화 해서 모든자료를 지울수 밖에 없나요?…. 에구구,,, 지울 수 있는방법이 없어서 …조금 애로사항이…. 방법좀 알려주세요…

  • 조선인

    테스트해보니까 아이튠즈에서 만든 벨소리는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벨소리 만들기앱으로 만든 건 하나도 인식 안 하더라구요. -.-;;

  • Sun2Day

    다들 사진에 위치표시 안된다고 하시는데..
    저는 잘되는데요..?;

    사진 위치표시가 안되서.. 업그레이드를 망설이다가.. 안되면 4.3.5로 복구할 생각으로 업데이트 해봤는데
    사진 찍으면 예전과 마찬가지로 [앨범] 과 [장소] 가 표시가 되네요.

  • Powerblading

    정말 재미있는 물건 친구. 이 멋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Icariin 60

    이것은 실제로 정말 멋지다, 나는 그가 역시 사랑처럼 내 동생이에 대해 알려 것입니다.

  • Horny Goat Weed

    이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정 내 새 아이폰, 내가 최대한 날짜로 모든 세속적인 소유물의 픽업의 일을 사랑 해요.

  • Pingback: click here

  • Pingback: affordable search engine optimization

  • Pingback: terry cloth robes

  • Pingback: boiler service cost